17일 바른미래당 신용한 충북지사 후보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분권형 도정 운영 구상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7일 바른미래당 신용한 충북지사 후보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분권형 도정 운영 구상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바른미래당 신용한 충북도지사 후보는 17일 “부지사는 도의회와의 합의를 거쳐 여성을 우선 발탁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연 신 후보는 “민선 5~6기 도정은 도의회와 끊임없이 대립해 왔는데, 이는 도의원 개개인의 문제라기보다 (집행부의)협상능력과 리더십 부족 때문”이라고 진단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신 후보는 “분권형 도정은 권력과 책임을 여야가 함께 나누고 연대하여 아름다운 협치를 펼쳐나가는 운영방식”이라면서 "새로운 정치시스템을 통해 충북의 정치적 불확실성을 없앤다면 보다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이시종 도지사는 정무부지사 인선, 도민소통특보 내정 등 ‘인사’ 와 관련한 갈등이 많이 있어 왔다”면서 “이는 의회와의 협력과 자치분권의 가치가 담겨 있지 않음으로써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충북모델로 제시하는 분권형 도정은 인사 독점과 전횡에 의한 폐해를 해소하는 대통합연대정책이며 도민 모두가 함께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미래지향적 도정경영방안”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