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이 워킹맘들과 함께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일·가정 양립을 위한 패키지 법안 발의’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이 워킹맘들과 함께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일·가정 양립을 위한 패키지 법안 발의’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오는 9월 출산을 앞둔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이 임신과 출산, 육아에 관한 ‘행복한 육아 4종 패키지 법안’을 10일 대표발의했다.

신 의원의 이번 법안 발의에는 한국당 청년정책 TF(위원장 신보라) 소속의 예비맘, 경력단절맘, 워킹맘으로 살아가고 있는 6명의 엄마 위원들과 아기들이 함께 참여했다.

신 의원이 발의한 ‘행복한 육아 4종 패키지 법안’은 지난 3개월간 2030세대 엄마들과 함께 만든 정책과 법안들로, 난임시술, 육아휴직, 아빠육아휴직, 임신·출산 정보 제공 등 4가지 사안에 관해 제도적 개선 방안을 모은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근로자의 난임 휴직을 최대 90일까지 보장하고, 난임시술 당 1일 체외수정 시 최대 2일까지 난임휴가를 보장하는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육아휴직 부부 동시사용과 분할사용을 허용하는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아빠육아휴직활성화를 위해 아빠의 경우 육아휴직 순서와 상관없이 육아휴직급여 최대 상한액을 보장하는 ‘고용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 △정부와 지자체가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 배우자에게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체계적이고 정확한 정보 전달 의무를 명시한 ‘모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 등이다.

신 의원은 난임과 관련해 “난임 시술 시 1회 시술 당 최소 2회 이상 지정된 날짜에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 현실을 고려할 때 현행법상 연간 3일의 난임 휴가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 “난임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무지 등으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을 겪다가 퇴사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난임휴직 제도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개정안은 근로자의 난임휴가를 공무원 수준(인공수정 등 난임시술 시 1회, 체외수정 시 최대 2회까지 난임휴가 보장)에 맞춰 보장하고 난임휴직도 최대 90일을 보장해 실질적인 여성의 건강권을 지키고 원활한 임신을 돕도록 했다.

또 신 의원은 “20~30대 기혼 여성들의 경력단절을 막고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사회적 차별을 방지하고 건강한 육아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근로자의 육아휴직을 활성화해야 하지만 현행 육아휴직 제도가 지나치게 경직돼 있다”면서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지원에관한법률과 고용보험법상 부부 동시 육아휴직 사용이 불가능하고, 분할사용은 단 1회만 허용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따라서 개정안은 육아휴직 부부 동시사용과 분할사용을 허용하고 아빠의 경우 육아휴직 사용 순서와 관계없이 육아휴직급여 최대상한액을 보장하는 개정안을 발의한다.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현행법 상 엄마에 이어 두 번째 육아휴직 사용 시에만 육아휴직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아빠들이 순서 상관없이 최대 200만 원의 육아휴직급여를 보장받게 된다.

신 의원은 “임신, 출산, 육아를 경험한 2030 청년 여성들의 눈높이에서 여성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정책과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후에도 청년들과 함께 소통하고 활동하며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육아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