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경 SGI 원장 ⓒ대한상의
서영경 SGI 원장 ⓒ대한상의

한국경제 새로운 변화를 이끌 민간 싱크탱크가 출범한다. 대한상의(회장 박용만)는 ‘지속성장 이니셔티브(SGI·Sustainable Growth Initiative)’를 설립한다고 10일 밝혔다. 초대 원장으로는 한국은행 최초의 여성 임원으로 임명됐던 서영경 전 부총재보를 위촉했다.

SGI라는 명칭은 성장을 위한 합리적 대안을 만들겠다는 뜻을 담았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지난 3월 새롭게 임기를 시작하면서 “한국경제를 변화시킬 사회적 동력을 제공하겠다”면서 “기업을 둘러싼 여러 현안을 심층 연구하기 위한 민간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GI는 기업들의 올바른 상황 인식을 도울 수 있도록 경제 상황을 균형감 있게 진단해 알리는 한편, 미래 성장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소가 수행해 온 거시경제 동향과 분석에 그치지 않고, ‘전략적 경제 아젠다’를 설정하고 근본 원인을 연구할 계획이다. 특히 기업을 둘러싼 현안이 발생하는 원인이 복합적으로 엮인 경우가 많은 현실을 감안, 이니셔티브 별로 관련되는 정치·경제·사회 등 다양한 요인을 종합한 연구 결과물로 차별화를 시도한다.

올해는 △성장과 혁신 △일자리 △고령화 대책 △남북 관련 아젠다 등을 주요 이니셔티브로 설정했다. 이들에 초기 연구역량을 집중해 그동안 대한상의 조사본부에서 수행하던 조사연구 범위와 시계를 넓힘으로써,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서 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 후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은행에서 28년간 근무하며 조사국, 경제통계국, 경제연구원, 금융시장국 등을 거친 거시경제 전문가다. 서 원장은 상의 정책자문단으로 활동하며, 기업과 산업 현안에 대한 이해 역시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GI는 신규 인력채용과 연구공간 정비 등을 거쳐 6월 초 공식 출범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