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25일 양평원 본원에서 ‘제 제7차 전문강사 이슈 포럼’을 열었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제공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25일 양평원 본원에서 ‘제 제7차 전문강사 이슈 포럼’을 열었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제공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5일

‘제7차 전문강사 이슈 포럼’ 열어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25일 서울시 은평구 불광동 양평원에서 ‘제 제7차 전문강사 이슈 포럼’을 열었다.

전문강사 및 관련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포럼 주제는 공공부문 폭력예방교육이었다. 주로 공공부문 ‘미투(#MeToo)’ 운동 관련 사안을 어떻게 예방교육에 반영하면 좋을지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여성학자 권수현 박사는 이날 주제발표에서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사건 처리 과정 중 발생하는 ‘2차 피해 및 펜스룰’이 여성혐오 문화 재생산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조직 구성원들의 성인지 관점 향상을 위해 폭력예방교육에 2차 피해 예방 가이드라인과 성평등한 조직문화 가이드라인 등을 포함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토론에는 천정아 법률사무소 소헌 변호사, 서은경 사천YWCA가정폭력상담소장, 최순희 전국전력노동조합 복지여성국장이 참여해 공공부문 폭력예방교육 방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펼쳤다.

천 변호사는 최근 공공기관 내 성희롱 피해자 개인정보 유출 및 전달자의 비밀준수의무·품위유지의무 위반 등으로 인한 징계 사례를 소개하고 피해자 보호를 위한 비밀유지, 분리조치 등 절차적 배려를 강조했다.

서 소장은 정부에 공공기관별 적극적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한 예산 지원·홍보 등을 주문했다.

최 국장은 모 공공기관의 사내 성폭력 예방 관련 교육·제도 운영 현황을 제시하며, 향후 공공부문 폭력예방교육 강화를 위해 구성원 의식 변화와 사내 고충상담원 역할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평원 관계자는 “이번 이슈 포럼을 통해 공공부문 예방교육에서 2차 피해 등에 대한 민감성 및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평등한 조직 문화조성에 필요한 구체적 노력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