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19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검찰개혁위원회 발족식에서 문무일(오른쪽) 검찰 총장이 위원장인 송두환 전 헌법재판관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해 9월 19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검찰개혁위원회 발족식에서 문무일(오른쪽) 검찰 총장이 위원장인 송두환 전 헌법재판관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검찰개혁위, 조직문화 개선 방안 권고

성평등·인권담당관 신설, 외부 전문가 충원 등

검찰 조직 내 성평등 문화 정착을 위해 신설된 ‘성평등·인권담당관’에 유현정(46·사법연수원 31기) 대구지검 부장검사가 임명됐다. 

대검찰청은 오는 26일 유 부장검사를 담당관직에 발령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대구지검에서 여성아동범죄조사부 부장을 맡고 있는 유 부장검사는 발령 후 대검으로 와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유 부장검사는 전북 유일여고, 연세대를 졸업한 후 지난 1999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31기로 사법연수원을 수료했다. 그는 청주지검, 대전지검, 서울중앙지검 등에서 근무했다.

유 부장검사는 성평등 수사과정에서의 인권침해 신고는 물론 성 관련 피해를 당한 검찰 구성원이 2차 피해 걱정 없이 피해사실 신고와 상담, 보호요청 등을 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맡는다.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가동된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의 역할도 이어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졌다. 26일 발표되는 성추행 조사단 수사 결과 발표에서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검 검찰개혁위(위원장 송두환)는 앞서 23일 검찰 조직문화 개선 방안의 10차 권고안을 발표하면서 성평등·인권담당관을 신설할 것을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권고했다. 개혁위는 담당관직에 외부 전문가를 충원할 것을 요구했고, 검찰은 향후 제도가 정착된 이후 이같은 요구를 점차적으로 수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경찰청은 지난 17일 성평등위원회와 성평등정책담당관실을 신설한 바 있다. 성평등위원회는  민간위원 10명과 경찰위원 3명이 참여하고, 성평등정책담당관실은 5인 체제로 성평등정책담당관에 외부 전문가를 채용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