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6월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로 박원순 현 시장, 경기지사 후보로 이재명 전 성남시장. 광주광역시장 후보로 이용섭 전 의원이 각각 확정했다. 현역 국회의원은 한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민주당은 이날 이런 내용의 서울·경기·광주 광역단체장 후보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3곳 모두 1위 후보자가 과반을 확보하면서 이들 지역은 결선투표 없이 후보를 확정했다.

이번 경선은 지난 18일부터 이날까지 권리당원 및 일반 국민 안심번호 여론조사 결과를 각각 50%씩 반영하되 당규에 따라 가산 또는 감산을 추가해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역별 경선 결과 서울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66.26%로 경쟁 후보인 박영선 의원(19.59%), 우상호 의원(14.14%)을 큰 차이로 앞섰다.

경기도에서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59.96%를 기록해 2위를 차지한 전해철 의원(36.8%)을 크게 따돌렸다. 양기대 전 광명시장은 3.25%로 3위를 기록해다.

광주에서는 이용섭 전 일자리위 부위원장이 52.94%로 과반을 넘겨 결선투표 없이 후보 자리를 차지했다. 강기정 전 의원과 양향자 여성최고위원은 32.22%, 14.85%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이날 경선결과 발표로 대구를 제외한 16개 광역단체장 후보를 확정했다. 임대윤, 이상식 예비후보간 결선투표가 진행 중인 대구는 21일 오후 후보가 정해진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서울시장 후보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경기도지사 후보에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공천했으나 광주광역시장은 아직 후보를 공천하지 못한 상황이다.

 

<6.13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역지방자치단체장 공천 현황>

△서울: 박원순 서울시장

△인천: 박남춘 민주당 의원

△경기: 이재명 전 성남시장

△강원: 최문순 강원지사

△충북: 이시종 충북지사

△충남: 양승조 민주당 의원

△대전: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

△세종: 이춘희 세종시장

△전북: 송하진 전북지사

△전남: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광주: 이용섭 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경북: 오중기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