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책연구소 제2차 육아현장 간담회

농산어촌 가족들의 육아 어려움 경청

 

육아정책연구소는 지난 12일 강원도 삼척시청에서 ‘제2차 KAL 찾아가는 육아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소는 지난 12일 강원도 삼척시청에서 ‘제2차 KAL 찾아가는 육아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소(소장 백선희, 이하 KICCE)는 지난 12일 강원도 삼척시청에서 ‘제2차 KAL 찾아가는 육아현장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KAL(KICCE Active Listening·육아정책연구소의 적극적 경청) 육아현장 간담회는 육아정책연구소장과 원내 연구 직원들이 육아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가구들을 직접 찾아가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이를 정책에 참고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1차 때는 비혼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이번 2차 때는 농산어촌 가족의 이야기를 들었다.

KICCE 측은 “농산어촌 부모들은 지역·환경적 특성상 일반 도시 지역에 비해 보편적인 제반 시설과 교육·보육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를 반영한 차별화된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산어촌은 일하는 여성을 위한 육아지원제도, 양육분담, 부모교육 등의 기회가 제한적이어서 육아 정보와 지식 전달 및 지원체계가 취약하고, 아동을 위한 인프라도 부족하다”며 “관련 시설이나 기관 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KICCE는 이달 24일로 예정돼 있는 제3차 육아정책 간담회에서 다문화 한부모 가족들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소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