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는 지난 5일 오후 서울 중구 본회 회의실에서 고흥군, 마리안마가렛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대한간호협회 제공
대한간호협회는 지난 5일 오후 서울 중구 본회 회의실에서 고흥군, 마리안마가렛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대한간호협회 제공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 이하 간협)는 지난 5일 오후 서울 중구 본회 회의실에서 고흥군, 사단법인 마리안마가렛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간협은 이번 협약을 통해 봉사와 인류애 실천을 이끈 두 간호사의 헌신과 사랑을 전국의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에게 전파하고, 오는 6월 개교하는 ‘소록도의 간호사 마리안느-마가렛 봉사학교’의 정신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또 마리안느와 마가렛의 노벨평화상 추진을 위한 국민적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전국 회원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스트리아 출신 간호사 마리안느 스퇴거(83)와 마가렛 피사렉(82)은 인스부르크 간호학교를 졸업하고 1962년과 1966년 고흥 소록도에 와 한센인을 위해 40여 년간 봉사해왔다. 간협에 따르면, 이들은 2005년 건강이 나빠지자 편지만 남긴 채 한국을 조용히 떠났다. 현재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에 머물고 있으며 마리안느는 암, 마가렛은 치매로 투병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소록도의 간호사 마리안느-마사렛 봉사학교’는 마리안느와 마가렛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6원 준공을 목표로 40여 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고흥군 도양읍 봉암리 2336번지 일원에 건립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