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안점순 할머니 별세

생존자 29명

 

안점순 할머니 ⓒ뉴시스·여성신문
안점순 할머니 ⓒ뉴시스·여성신문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안점순(90) 할머니가 30일 오전 세상을 떠났다. 위안부 피해 생존자는 29명으로 줄었다. 올해만 위안부 피해 할머니 3명이 세상을 떠났다.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따르면 안 할머니는 1928년 서울 마포구 복사골에서 태어났다. 14살이던 1942년 ‘여자들만 방앗간 앞으로 오라’는 방송을 듣고 나갔다 중국으로 끌려가 일본군‘위안부’ 고초를 겪었다.

지옥 같은 3년을 버틴 안 할머니는 해방 직후 8개월을 중국 베이징에서 지냈다. 이듬해 한국으로 돌아왔다. 1950년 한국전쟁이 터졌을 땐 대구로 피신했다. 안 할머니는 몸과 마음의 상처가 커 결혼은 생각할 수도 없었다. 1993년 위안부 피해 여성으로 등록한 뒤에는 피해자 인권 캠프나 증언집회에 참여하며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힘써왔다.

안 할머니는 앞서 자신의 삶을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생애 마지막 소원은 일본 정부의 사죄 한 마디”라고 말했다. 

안 할머니의 빈소는 수원 아주대병원 장례식장 1호실에 마련됐다. 31일 오후 7시 30분 추도식이 열린다. 발인은 4월 1일이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안 할머니의 사망에 애도의 뜻을 전했다. 정 장관은 “올해 들어 벌써 세 분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을 떠나보내게 돼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여가부는 안 할머니를 포함한 모든 피해자분의 상처 치유와 편안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해 기념사업을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