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O단디건강운동협의회에서는 지난 3월 22일  부산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건강하게 장수하는 부산만들기’를 통해 시민 220여명이 파스운동을 배우고 있다. ⓒ단디건강운동협의회
NPO단디건강운동협의회에서는 지난 3월 22일 부산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건강하게 장수하는 부산만들기’를 통해 시민 220여명이 파스운동을 배우고 있다. ⓒ단디건강운동협의회

NPO단디건강운동협의회(대표 심미희)는 지난 3월 22일 부산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건강하게 장수하는 부산만들기’ 행사를 가졌다.

‘건장한(건강하게 장수하는) 대한민국 프로젝트’ 일환으로 마련된 이 행사에는 고령자 220여명이 참여했다.   건장한 대한민국 프로젝트는 건강과 장수를 테마로, 신체적 건강, 심리적 건강, 사회적 건강에 대한 이론과 함께 파스운동 등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총 20회 실시한다. 단디건강운동협의회는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단순하지만 ‘단디’(단단히의 경상도 방언)하게 진행하는 통합적 맞춤형 프로그램인 파스(PAS, Physical Activity Support 신체활동지원)운동을 실천한다.

협의회는 “파스운동은 만성질환, 기능 제한 지연, 우울 저하, 인지기능 향상과 삶의 질 향상, 사회적 고립감과 소외감 감소, 건강 사회 구축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따.

심미희 단디건강운동협의회 대표는 “기대수명이 증가하고 있다. 건강수명 기간이 늘어날수록 장애와 돌봄이 필요한 시기를 줄이기 위해 흡연, 영양 불균형, 신체적 비활동 등의 만성질환 위험 인자를 감소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