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더빈컨벤션에서 ‘제15회 한국여성경제포럼’이 열렸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20일 더빈컨벤션에서 ‘제15회 한국여성경제포럼’이 열렸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제15회 한국여성경제포럼 개최

한국여성경제인협회(회장 한무경, 이하 여경협)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 IBK기업은행과 함께 20일 더빈컨벤션에서 ‘제15회 한국여성경제포럼’을 개최했다. ‘한국여성경제포럼’은 여성기업인에게 경제․경영정보를 제공하고, 정책건의의 장의 역할을 하는 여성기업에 특화된 전문포럼으로 2013년부터 개최해왔다. 이번 포럼에는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유동준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등 여성기업인과 유관기관, 경제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이경종 컨설턴트(하이퍼테크 성과예산연구원)는 ‘구글의 무궁무진한 세계’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경종 컨설턴트는 현재 하이퍼테크 총괄 사업본부장으로, 공공기관의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재정혁신을 위한 자문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국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홈페이지 캡처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전국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홈페이지 캡처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새일센터, 여성 1만5000명에 일자리 교육

전국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에서 올해 경력단절 여성 1만5000명을 대상으로 총 774개의 직업교육훈련을 시행한다. 올해는 특히 직업교육훈련 수료 후 양질의 일자리로 연계될 수 있도록 실무중심의 ‘장기 심화 과정’을 신규 도입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 경력단절 여성의 적합 직종으로 꼽히는 사물인터넷(IoT) 개발, 빅데이터 분석, 3D프린팅, 드론 분야 등에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올해 첫 도입된 ‘장기 심화 과정’은 실무 중심의 장기교육이 필요한 경우 초·중·고급과정(2~3단계)을 연속 운영한다. 훈련생이 희망하면 다음 단계 과정으로 바로 이어서 참여할 수 있다.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직업교육훈련 진행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 서정연)는 2018 여성가족부 지원 ‘경력단절여성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개설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과정은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경제활동을 중단했거나 경제 활동을 한 적이 없던 여성을 위한 맞춤 교육으로 ‘빅데이터 분석가 및 전문강사’ ‘ICT 융합강사’ ‘소프트웨어테스터’ ‘중소기업 회계 및 세무사원’ 등 총 4개의 세부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교육을 희망하는 여성은 사진 1매, 이력서 1부, 취약계층 증빙서류(해당자)를 지참해 방문 접수하면 된다. 교육비는 전액 국비로 지원되나, 본인부담금 10만원이 있으며, 교육 수료 및 6개월 내 취업 시 전액 환급된다.

 

안티몬 기준치 초과 검출 회수대상 화장품 품목 ⓒ식품의약품안전처
안티몬 기준치 초과 검출 회수대상 화장품 품목 ⓒ식품의약품안전처

아모레퍼시픽, 아리따움·에뛰드 제품 자진 회수

아모레퍼시픽(회장 서경배)은 20일 “아리따움과 에뛰드 일부 제품의 자진회수로 인해 고객님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화장품 ODM 전문업체인 ㈜화성코스메틱이 제조해 8개 업체로 납품한 13개 품목에 대해 중금속 ‘안티몬’의 허용 기준 위반을 이유로 판매 중단과 회수 조치를 명했다. 아모레퍼시픽은 “당사의 경우 ㈜화성코스메틱에서 2018년 1월 이후 납품받은 ‘아리따움’ 4종과 ‘에뛰드하우스’ 2종 가운데 일부 로트(lot)의 제품이 이에 해당한다”며 “회수 대상 제품을 소지한 고객께서는 아리따움과 에뛰드의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된 방법에 따라 교환 및 환불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NS 쿡페스트 2017 요리경연 모습 ⓒNS홈쇼핑
NS 쿡페스트 2017 요리경연 모습 ⓒNS홈쇼핑

NS홈쇼핑, 가정 간편식 요리경연대회 개최

NS홈쇼핑(대표 도상철)이 오는 5월 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대회 행사인 ‘NS 쿡페스트(Cookfest) 2018’을 연다. 이번 행사는 NS홈쇼핑이 ‘건강한 가정 간편식 대중화를 위한 레시피 발굴’을 목적으로 열리는 국내 최대 우리 먹거리 축제다.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한 ‘NS 쿡페스트 2018’는 건강한 아이디어 가정 간편식을 경연주제로 하며 레시피, 간편성, 대중성을 평가받아 수상자를 선발한다. 요리 경연은 ‘가정간편식요리’부문(일반 60팀, 학생 30팀), ‘건강한 시니어간편식(대학단체 10팀)’부분으로 펼쳐진다. 2인 1팀으로 레시피를 접수하면 심사를 거쳐 총 100팀을 선발해 5월 3일 본선 무대에서 경연을 펼치게 된다. 가정 간편식 일반부문 대상 3000만원, 최우수상 1000만원, 학생부문 최고상인 최우수상 500만원 등 총 상금은 1억원이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17회 정석대학 학위수여식에 참석한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가운데)이 졸업생 직원 가족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한진그룹
제17회 정석대학 학위수여식에 참석한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가운데)이 졸업생 직원 가족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한진그룹

한진그룹, 사내 ‘정석대학’ 17회 졸업생 배출

한진그룹(회장 조양호)은 사내 기술대학인 정석대학이 20일 서울 강서구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제17회 학위수여식을 가졌다. 정석대학은 평생교육, 우수인재 양성이라는 한진그룹의 기업 이념에 따라 지난 1988년 직원들의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자 조중훈 창업주의 지시로 국내 최초 설립된 사내대학 한진산업대학을 모태로 한다. 한진그룹은 1999년 4월 학교법인 한진학원을 설립해, 같은 해 8월 정부로부터 학위인정 사내 기술대학으로 인가를 받았으며 2000년 학사학위와 전문학사학위과정의 정석대학을 개교했다. 정석은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의 호(號)다. 이번 졸업식에서는 일반대학 과정에 해당하는 학사학위 과정에서 경영학과 23명, 산업공학과 20명에게 학위를 수여해 총 43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귀뚜라미 저탕식 전기보일러 ⓒ귀뚜라미
귀뚜라미 저탕식 전기보일러 ⓒ귀뚜라미

귀뚜라미, 저탕식 전기보일러 선보여 

㈜귀뚜라미(대표 강승규)는 벽걸이형 ‘귀뚜라미 저탕식 전기보일러’ 8종을 출시한다. 귀뚜라미는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위치한 17평형~40평형대 음식점, 상업용 원룸, 고시텔, 학원, 펜션, 사찰, 교회 등 기름보일러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상업시설과 종교시설에 연료비가 저렴한 상업용 전기보일러 보급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기보일러 보급에 걸림돌이 됐던 전압규격 문제도 해결했다. 3상(380V) 모델 외에 단상(220V) 모델도 함께 출시해 사업장의 사용전압에 관계없이 전기보일러를 설치할 수 있다. 기존 전기보일러는 3상(380V) 전압규격으로만 제작되어 단상 전압(220V)을 사용하는 사업장의 경우, 별도의 전기공사가 필요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