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6일 대통령 개헌안을 발의하기로 하자 야권이 일제히 비판하고 나서면서 정국이 급랭하고 있다.

진성준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은 헌법개정안을 3월26일에 발의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며 “이는 헌법과 법률이 정한 절차와 기간을 준수하되 국회가 개헌에 합의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드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진 비서관은 당초 대통령이 22일부터 28일까지 해외 순방 일정을 마치고 발의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헌법이 정한 국회 심의기간 60일을 보장해 달라는 당의 요청을 수용해 이같이 정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개헌안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분야별로 국민에게 상세히 설명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20일 전문과 기본권, 21일 지방분권과 국민주권, 22일 정부형태 등 헌법기관 권한 관련 사항을 공개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발의 시한을 26일로 못 박으면서도 “마지막까지 국회 합의를 존중할 것”이라며 여야의 개헌안 논의를 촉구했다.

하지만 야권은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관제 개헌’이라는 프레임으로 공세에 나서며 “명분 없는 처사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당 회의에서 “청와대는 국회가 불신받는다는 이유로 분권형 대통령제를 배척했지만 근본 원인은 국회 그 자체가 아니라 제왕적 대통령제에 있다”며 “8년짜리 제왕적 대통령을 고수하려는 것은 촛불 민심을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역시 정부안 발의와 관련 우려 섞인 목소리를 냈다.

천정배 평화당 헌정특위위원장은 논평을 통해 “개헌에 대한 대통령의 진정성을 믿지만 여야가 개헌안을 두고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에서 이러한 발표가 상황을 더 어렵게 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상무위원회에서 “대통령 개헌안의 문제점은 시기가 아니다”라며 “결국 지금 여당이 해야 할 것은 26일이 마지노선이라는 최후통첩이 아니라 정치력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