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지방선거와 동시 실시될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여야가 사활을 거는 모양새다. 이번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전국에 골고루 분포해 '미니 총선거'라 불릴 만큼 선거판이 커지면서 문재인 정부 평가전 성격을 띨 조짐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재보선이 확정된 곳만 7곳인데, 성추행 의혹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민병두 더불어 민주당 의원의 사퇴가 확정되면 8곳에 이른다. 한국당의 이군현 의원(경남 통영시·고성군)과 권석창 의원(충북 제천시·단양군)도 각각 정치자금법 위반, 불법 선거운동 혐의로 1.2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받고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게다가 여당을 중심으로 현역 의원의 지방선거 출마 러시가 재보선 판을 키우고 있는 가운데, 현역 국회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재보선 확정 시점인 5월 14일까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고, 이럴 경우 실제 재보선이 펼쳐질 지역은 10곳이 넘을 전망이다. 

이번 재보선 결과가 특히 중요한 이유는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원내 1당을 확보해야 국회의장을 유지하거나 가져올 수 있어 여야 모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입장이다. 현재 민주당(121석)과 1야당인 한국당(116석)의 의석 차는 불과 5석이며, 이런 상황에서 민병두 의원이 사표를 낸 상태라 조만간 4석으로 줄어든다.

한편 여야 부·울·경 광역단체장 후보가 경선이 아닌 전략공천으로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일찌감치 '서병수(부산)∙김기현(울산)∙윤한홍(경남) 트리오'에 대한 전략공천 방침을 굳힌 상태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최근 자체 조사를 통해 서 시장의 본선 경쟁력을 확인했다. 다만 윤한홍 의원의 경우 낮은 지지율이 문제점으로 부상했지만 그래도 공천하겠다는 입장으로 한국당은 윤 의원의 지지도 상승을 위해 파격적인 공약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최근 들어 기류가 많이 달라졌다. 입장 표명을 주저하던 거물급 인사들이 출마로 기울면서 전략공천 기류도 확산되고 있다. 김경수 의원이 대표적으로 부산은 오거돈, 울산에선 '문재인의 친구' 송철호 변호사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여야 PK 정치권이 전략공천으로 가닥을 잡는 이유는 실질적인 효과 면에서 전략공천이 훨씬 낫기 때문인데, 경선을 실시하면 경쟁자들의 무소속 출마를 막을 수 있지만 엄청난 후유증이 남을 것으로 보인다. 

전략공천하면 '후보 개인'만 설득하면 되지만 경선의 경우 경쟁자의 '집단 전체'가 반대편으로 돌아설 수 있고, 경선과정에서 후보들이 너무 많은 흠집을 입게 돼 본선 경쟁력이 저하된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은 '보상 수단'이 많다는 점도 강점인데, 공천에서 떨어진 사람을 배려해줄 자리가 많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