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비롯한 관계부처 장차관이  ‘청년 일자리 대책’과 관련 합동 브리핑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비롯한 관계부처 장차관이 ‘청년 일자리 대책’과 관련 합동 브리핑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복지혜택, 근무여건 등

기본 처우 차이 무시 못 해  

한시적 혜택이라는 지적도 

정부가 청년 일자리 대책을 위해 4조원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고 중소기업에 취직한 청년들에게 연 1000만원의 추가 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을 지원해 대기업과의 소득 격차를 줄이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정작 해당 정책 대상자인 취업 준비생(이하 취준생)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연봉뿐만 아니라 복지혜택, 근무여건 등 기본 처우에서의 차이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혜택이 얼마나 지속되겠느냐는 시각도 있다.

이들은 특히 이번 정책이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대기업 취업을 준비 중인 김수정(23) 한양대 학생은 “취준생들이 대기업에 몰리는 이유는 급여뿐만 아니라 높은 복지 수준 때문”이라며 “3년 후에는 기업이나 근로자 측 모두에게 혜택이 보장될 것 같지 않다. 단기적 혜택을 위해 장기적 목표를 바꾸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혜영(26·가명)씨는 “복지, 임금 수준, 여성 권리 보장 수준, 미래 발전 가능성 등을 모두 고려해봤을 때 대기업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며 “중소기업에 가기 싫은 이유 중 하나가 받는 임금 대비 노동강도가 너무 세다는 것인데 소득세 감면 정도로는 아무 의미가 없다. 지원금 중 내일배움 공제가 차지하는 비율이 큰데, 죽어라 일하면서 자기계발해서 더 좋은데 가라는 것인지 정책 의도를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외국계 기업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 중인 윤소정(23) 동국대 학생은 “혜택 기간이 한시적으로 지정된 점과 이미 타사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해당하지 않는 점, 대기업에서는 3년간 근무하면서 600만원을 내지 않고도 충분히 3000만원을 모을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아직 많은 부분이 미흡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보금(23) 중앙대 학생은 “지금까지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많은 제도가 있었지만 거의 다 실효성이 낮았다고 본다. 현 정책이 시행된다면 차차 중소기업에 취업하려는 청년들이 많아질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개인적으로는 아직까지 존재하는 사회적 인식과 직원 복지 등을 고려해 대기업 취업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여전히 대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근무시간과 복지에서의 차이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지민영(23·가명) 숙명여대 학생은 “평소 근무여건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단 한 번도 중소기업에 취업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김연주(23) 중앙대 학생은 “(대기업이) 자기계발을 할 기회가 더 많고, 일일 의무 근무 시간이나 복지제도도 더 잘 정비되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15일 청와대에서 5차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청년일자리 대책’을 발표했다. 중소기업에 새로 취업한 34세 이하 청년의 소득, 주거, 자산형성 등을 모두 지원해 실질소득을 1000만원 이상 높이면서 평균 2500만원인 중소기업의 연봉을 대기업 수준인 평균 연봉 3800만원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산업단지 소재 중소기업에 취업해 연 2500만원을 받는 청년 취업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연간 1035만원 수준이다. 소득세 감면 45만원, 청년내일채움공제 800만원, 주거비 지원 70만원, 교통비 지원 120만원 등을 모두 더한 액수다.

이 밖에 정부는 중소기업 취직 시 5년간 소득세를 전액 면제하고 전·월세 보증금을 3500만원까지 5년간 1.2%에 대출해준다. ‘청년내일채움공제’도 확대한다. 산단 내에 있으면 교통비를 매달 10만원씩 지급하고, 3년간 근무하면서 600만원을 내면 정부가 나머지를 지원해 3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