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여수시(시장 주승용)가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독일 바스프(BASF) 사의 TDI 공장 건축을 승인함에 따라 여수지역 시민·환경 단체의 반발이 거세다.

10개월 간 여수산단 내 바스프 사의 TDI 공장 신축을 반대해 온 바스프독가스공장유치반대범시민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성명서를 통해 “(건축허가 승인은) 여수시장으로서의 책무와 지방자치시대 민선시장으로서 시민의견을 따라야 하는 공복임을 망각한 반시민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여수산단 내 TDI 공장 신축과 MDI 공장 증축은 지난해 3월 김대중 대통령 유럽순방 시 독일 바스프 회장과의 면담에서 합의된 사안이다. 문제는 TDI 공장에서 포스겐 가스를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 포스겐 가스는 세계대전시 유태인 집단학살 등에 쓰인 독가스로 호흡기·폐 장애 등을 일으킨다.

여수시, 바스프 사 공장 신축 허가에 반발

시민·환경단체 ‘치명적 독가스 유출 우려’

공장 신축에 반대하는 이들은 회사측이 주장하는 완벽한 안전 관리에 우려를 표한다. 범시민위원회는 “치명적인 독가스가 유출되면 풍향에 따라 시내 전역에 15분∼20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며 “여수산단과 주변마을에는 2만 명의 근로자와 1만5천명의 주민이 살고 있으며 직선거리로 2km 이내에 공항, 시청 등 집단 주거지역이 밀집해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지난 1994년 여수산단의 화인케미칼에서 포스겐이 유출돼 3명이 죽고 인근 공장까지 덮쳐 54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또한 여수산단은 이미 30년 동안 각종 공해물질이 쌓여 심각한 환경 사각지대가 됐다. 범시민위원회는 “여수산단에서는 1970∼1980년대 30건 이하 수준이던 환경안전사고가 1990년대 들어 130여건으로 급증했는데, 이는 시설 노후와 안전 시스템의 결함이 심화되었기 때문”이라며 “무분별한 산단 확장을 중단하고 기존 공장의 환경 안전 관리를 철저히 보완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8월 16일 독일 바스프 본사를 방문해 사장단 면담을 통해 항의 의사를 표시하기도 했으며 꾸준히 1인 시위, 천막 농성 등을 벌여오고 있다.

송안 은아 기자sea@womennews.co.kr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