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시리즈 Ⅱ <행복한 임신 280일>

차병원과 여성신문사가 함께 만든 여성건강 시리즈 두 번째 책 <행복한 임신 280일>(여성신문사)이 나왔다. 시리즈의 첫 번째인 <사랑의 태교>에 이은 이 책은 포천중문의과대 산부인과·예방의학과 교수인 안명옥 씨가 포천중문의과대 산부인과 교수인 조주연 씨와 함께 썼다.

@24-3.jpg

임신에 대한 지식과 산전관리 등의 정보를 주는 이 책은 특히 임신생활 중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을 자세하게 실어놓아 도움을 준다.

▲임신 중엔 야채와 과일, 해조류와 같은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기미 주근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퍼머나 염색은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메이크업은 기분 전환이나 피부관리를 위해서도 하는 것이 좋다.

▲목욕은 지나치게 뜨겁거나 차지 않은 온도에서 15분 정도가 적당하고 목욕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외음부만이라도 씻는 것이 좋다. 임신 중 유두를 만지면 자칫 자궁이 수축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특별히 영양제를 많이 먹을 필요는 없다. 특정 영양 성분의 과잉은 오히려 태아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영양제는 철분제 정도만 먹는 것이 좋다.

▲임신 중 치아 치료는 꼭 하는 것이 좋다. 만일 적절히 치료치 않고 내버려두면 염증이 더해져 통증을 동반하고 잇몸과 뼈도 파괴시킬 수 있다. 또 충치균이 피부조직을 통해 태아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진료를 미루어선 안된다.

▲임신 7개월까지는 한달에 한번, 8∼9개월엔 2주마다, 9개월 이후엔 매주 산전관리를 받는다.

지은주 기자 ippen@womennews.co.kr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