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거: 몸과 허기에 관한 고백

페미니스트의 자전적 에세이. 저자는 어린 시절 성폭행을 경험한 후 몸집이 커지면 폭력으로부터 안전해질 거란 믿음에 계속 먹었다. 몸무게 261kg의 거구가 된 그는 자신을 향한 경멸적 시선에 부딪히고 자기혐오에 시달린다. 고통에서 벗어나 자신을 존중하게 되기까지 20년이 걸린 치유의 과정을 전한다.

록산 게이/ 노지양 옮김/ 사이행성/ 1만5800원

 

알리기 전에 알면 좋은 사실들

홍태화/ 한빛비즈/ 8800원

피해 사실을 알린 뒤 도리어 명예훼손으로 역고소를 당할까 봐, 2차 피해를 당할까 봐 불안을 겪어야 하는 이들을 위한 책. 언론 제보, SNS 폭로 등 피해 사실을 알리는 방식과 법률지원 기관·단체 등을 소개한다.

 

나혜석, 글 쓰는 여자의 탄생: 한국의 페미니즘 고전 읽기

페미니스트 작가 나혜석을 그의 소설과 논설, 수필, 대담을 통해 만난다. 글쓰기를 통해 자기 존재를 증명하고, 여성과 소통하며, 가부장제에 맞서 싸운 나혜석의 삶을 엿볼 수 있다. 근대 여성 지식인의 삶과 사상을 연구하는 장영은 교수의 해설이 담겼다.

나혜석 지음·장영은 엮음/ 민음사/ 1만2000원

 

그런 이중잣대는 사양합니다: 불편한 성 고정관념에 관한 50가지 이야기

여성을 향한 이중잣대에 대처하는 법을 알려준다. 정치·문화 등 다양한 쟁점에 페미니즘 관점의 분석을 제시하는 여성운동가 온라인커뮤니티 ‘페미니스팅닷컴’의 창립자인 저자는 성차별 발언과 성 고정관념을 조목조목 지적한다.

제시카 발렌티/ 홍지수 옮김/ 두시의나무/ 1만5000원

 

Stand Up: 초급과 고급 과정의 실전 페미니즘

페미니즘의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 페미니즘 운동을 이야기하며 페미니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성폭력의 정의와 근절 방법을 비롯해 제모, 다이어트, 식이장애, 성형수술, 피임, 낙태, 모성, 양육 등 여성에 관련된 문제를 짚는다.

율리아 코르비크/ 김태옥 옮김/ 숨쉬는책공장/ 2만3000원

 

다크 챕터

저자가 직접 겪은 성폭행 사건을 바탕으로 한 자전소설. 우리 사회가 폭력의 희생자를 어떻게 대하는지 낱낱이 고발하고, 트라우마를 극복해낸 과정을 그렸다. 소설을 통해 자기고백을 시도한 저자는 피해생존자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다.

위니 리 / 송섬별 옮김/ 한길사/ 1만5500원

 

낯선 사람들이 만날 때: 우리의 편견을 허무는 일상의 모험

뉴욕대 부교수인 저자는 낯선 사람과의 대화가 지닌 가치를 탐구한다. 거리에서 낯선 이와 짧은 대화를 나누는 실험을 해온 저자는 ‘타인을 이해하는 일은 학습이 필요한 기술’이라고 설명한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혐오가 만연한 이 시대에 깨달음을 전한다.

키오 스타크/ 김성아 옮김/ 문학동네/ 1만3800원

 

인간성 수업

혐오와 배제, 갈등이 끝없이 생산되는 오늘날, 인간성을 계발하는 교육법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다양성에 대한 감수성과 감정이입을 추구하는 교육, 혐오와 배제를 지양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마사 누스바움/ 정영목 옮김/ 문학동네/ 2만2000원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수상작품집: 관내분실

과학문학 신예작가를 발굴하는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수상자들의 작품을 담았다. 김초엽 작가는 대상작 「관내분실」을 통해 사라진 엄마를 찾는 딸의 이야기를 담았다. SF에 여성의 이야기를 적절하게 녹여냈다는 평을 받는다.

김초엽·김혜진·오정연·김선호·이루카/ 허블/ 1만2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