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법무부 검찰국장 시절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사건을 무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과거 법무부 검찰국장 시절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사건을 무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는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이 검찰로부터 소환 조사 요구를 받았으나 거부 의사를 밝혔다.

안태근 전 검사장 성추행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보호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은 최근 최 의원에게 참고인 진술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2일 전해졌다. 그러나 최 의원 측은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서면조사를 받는 방법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이 참고인 출석을 강제소환할 방법은 없다.

서지현 검사는 1월29일 검찰 내부통신망(이프로스)에 안태근 전 검사장에게 당한 성추행 피해 사실을 폭로하면서 법무부 검찰국장이던 최 의원이 앞장서 피해 사실을 덮었다고 주장했다.

임은정 서울북부지검 부부장검사도 “법무부 감찰 소속 검사의 부탁을 받고 서지현 검사에게 성추행 여부를 확인하자 당시 최교일 검찰국장이 ‘당사자가 문제삼지 않는데 왜 네가 들쑤시고 다니냐’며 호통쳤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임 검사를 불러 질책한 사실이 없고, 성추행 자체도 알지 못했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