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바꾸는 성평등 민주주의’ 슬로건 아래

광화문광장서 3.8 샤우팅, 행진, 난장 열어

 

한국여성단체연합(상임대표 백미순·이하 여성연합)이 주관하고, 3.8세계여성의날 기념 제34회 한국여성대회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2018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 제34회 한국여성대회’가 3월 4일 정오 서울 중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여성연합은 이번 대회 슬로건을 ‘내 삶을 바꾸는 성평등 민주주의-For Gender Justice’라고 정했다. “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 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이번 여성대회는 3.8 샤우팅, 3.8 행진, 기념식 순으로 진행된다. 광장 한편에서는 시민참여 부스인 ‘3.8 난장’이 마련된다.

여성연합은 “3.8 샤우팅은 ‘미투’ 운동의 흐름으로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 여성들의 성폭력 피해 말하기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여전히 존재하는 성차별에 대한 말하기일 뿐만 아니라 함께 모인 사람들의 지지와 응원을 확인하며 우리사회 변화를 촉구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말하고, 소리치고, 바꾸자’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사회는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이, 축하공연은 대구인권센터가 맡는다.

3.8 행진에서는 여성대회 슬로건과 메시지, 세계여성의 날의 의미와 여성의 현실, 온·오프라인 상의 무수한 말하기 등을 알리며 거리를 행진한다.

기념식은 축사, 시상식, 3.8 여성선언, 축하공연, 마무리 댄스 퍼포먼스 등으로 진행된다. 지난 한 해 동안 여성의 인권 향상과 성차별 철폐를 위해 힘쓴 인물과 단체에 수여하는 ‘올해의 여성운동상’, 성평등 실현에 기여하거나 해를 끼친 주체를 선정해 수여하는 성평등 디딤돌과 걸림돌 시상 및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기념식 사회는 여성연합 홍보대사인 배우 권해효와 남은주 대구여성회 상임대표가, 축하공연은 뮤지컬 배우 정영주씨가 맡았다.

한편, 여성연합은 “3월 8일 당일에는 온라인 캠페인을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3월 12~31일에는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 특별전 ‘제34회 한국여성대회 그날의 기록 For Gender Justice’가 서울 영등포구 여성미래센터 1층 허스토리홀에서 전시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