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학생 노동인권 증진 기본계획’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뉴시스ㆍ여성신문
서울시교육청이 ‘학생 노동인권 증진 기본계획’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뉴시스ㆍ여성신문

서울시교육청, ‘학생 노동인권증진 기본계획’ 마련

올해부터 전국 최초 학생 노동인권 체험교육 운영

중·고교생 노동 현황 실태조사도

서울시교육청이 17개 시도 교육청 중 최초로 올해부터 학생 노동인권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학생 노동인권 증진 기본계획’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이르면 오는 4월 시작될 ‘전태일 올레길’ 순회 프로그램은 중·고등학생들이 현장 체험을 통해 노동인권의 중요성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참가 학생들은 전태일 열사 동상이 서 있는 종로구 ‘전태일 다리’와 평화시장 등 한국 노동 운동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노동 인권에 대해 배우게 된다. 교육청은 옛 구로공단 지역(현 구로디지털단지) 등도 체험 장소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참가 대상은 60개 팀(1개교 1개팀), 중·고교생 약 2400명이다. 

또 서울시교육청은 새 학기부터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직업위탁반 운영 일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간 4시간 이상 노동인권교육을 한다. 고1 때 먼저 노동인권의 개념과 역사, 노동법의 기본정신 등 이론적 부분을 교육하고, 이후 근로계약을 맺는 법, 해고나 부당대우·성희롱에 대처하는 법, 산업재해예방법 등 노동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가르칠 예정이다. 지난달 서울시의회에서 통과된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조례’에 따른 조처다. 

서울시교육청은 △3월부터 약 4개 학교를 대상으로 변호사가 직접 학교에 찾아가 노동법 관련 상담을 해주는 시범 사업 △중·고교생 노동 현황 실태조사도 벌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