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검찰 성추행 폭로와 관련해 진상 규명이 진행 중인 것을 두고 “정부는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에 대해 이번 기회에 끝을 본다는 비상한 각오로 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성희롱 성폭력은 한 개인의 일탈행위가 아니라 성차별적인 사회구조와 문화 때문에 발생한다는 점에서 위계문화가 강한 정부와 공공기관부터 먼저 달라지고 모범을 보여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안을 두고 “현직 검사에 의해 검찰 내 성추행 사건이 폭로돼 국민의 충격과 분노가 매우 크다”며 “그동안 당사자가 겪었을 고통에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법질서를 수호해야 할 검찰 조직에서 상급자에 의한 성추행이 발생했는데도 사실 조사 및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피해자에게 보복 차원의 부당한 인사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는 점에서 묵과할 수 없는 매우 엄중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피해자가 2차 피해에 대한 두려움으로 문제 제기를 못 하는 일이 없도록 조직적 은폐나 2차 피해가 발생할 경우 가해자뿐만 아니라 기관장이나 부서장에게까지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은 이번 사건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지켜보고 있다”며 “법무부와 검찰은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근절의 중요한 시금석이 될 사건임을 명심하여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드러나는 사실에 대해 관련자에게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기업에서도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사건이 엄정 처리되고, 피해자가 보호될 수 있는 방안까지 함께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11월 발표한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근절대책’이 실효성 있게 이행되고 있는지 철저히 점검하여 보완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한편, 현직 검사의 폭로로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과정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이 역시 엄정하게 진상이 규명돼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들을 통해 공수처 설치의 필요성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고 생각한다”며 “공수처 설치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국회에 다시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