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콘텐츠 상 모바일 부문|SBS 영재발굴단 

 

SBS TV 프로그램 ‘영재발굴단’은 대한민국 곳곳에 숨어 있는 영재들을 찾아 그들의 일상을 리얼하게 담아내고, 그 영재성을 더 키워나가기 위한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2015년 정규 편성돼 매주 수요일 밤 방영된다.  

영재발굴단이 추구하는 ‘영재’는 재주가 훌륭해 돋보이는 아이에서 머물지 않는다. 영재발굴단은 열정과 능력, 꿈을 가진 아이들을 ‘영재(英才)’라 부른다. 영재발굴단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시대 아이들의 삶에 대해 화두를 던진다. ‘아이의 영재성은 어디서 오는가’라는 궁금함을 풀어가는 과정을 통해 부모와 아이의 관계, 가족과 학교의 문제, 나아가 우리 사회의 교육방향에 대해 고민해보는 관찰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단순한 영재 이야기가 아닌, ‘영재’라는 소재를 통해 우리 아이와 가족 그리고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영재발굴단은 영재 발굴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인 아이들의 삶과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교육적 콘텐츠의 역할도 해오고 있다. 특히 존경받는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멘토나 전문가 집단의 지원을 연결해, 출연 아이들은 물론 시청하는 아이들에게 지적 호기심과 꿈을 키워주고 있다. 

만 2년 10개월, 140회 넘게 이어져 온 영재발굴단은 지상파 청소년 프로그램으로서 아이들의 삶에 대한 진정성 있는 접근과 스토리텔링으로 감동을 전하는 한편 아이들의 재능을 단순히 흥미거리로만 보지 않고, 아이와 가족에 대한 맞춤 대안까지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