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로운 서울을 위한 정책 대안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로운 서울을 위한 정책 대안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4선)은 22일 미세먼지 대책으로 수소전기차 보급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차량 의무 2부제’에 대해 “생계형 약자들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미봉책으로 서울시는 현재의 낡은 대책은 버려야 한다”고 비판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중교통 무료정책에 대해서도 “서울시민에게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는 강한 메시지는 이미 다 전달됐다”며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료정책은 이제는 더 이상 해서는 안 된다. 중단돼야 한다”고 요구하며 실효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박 시장이 추진 중인 대체에너지 등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의 경우 태양광, 풍력은 예산은 물론 전력 생산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전기차 보급이 증가할수록 원전을 증설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될 것”이라며 “이는 문재인 정부의 원전 감축 정책과 어긋나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미세먼지 발생량을 30% 이상 감축하기 위해 2022년까지 친환경 전기, 수소차 200만대를 보급하고 충전 인프라 1만기를 구축하기 위해 2조1000억원의 국가예산을 지원한다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미세먼지 대책으로 “친환경차 보급을 통해 미세먼지를 해결하는 수소전기차 대안을 정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친환경 수소전기차 도입 로드맵에 서울시가 적극 동참해야 한다”며 “서울시는 관용차량부터 수소전기차로 전환해 수소전기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소전기차 1대 가격은 약 7000만원대로, 대중교통 무료 운행 예산으로 투입 중인 하루 50억원을 단순 계산할 경우 수소차 71대를 구매할 수 있다. 현재 수소전기차를 개인이 구매할 경우 정부보조금 2750만원과 세제혜택 500만원, 지자체 보조 1000만원선을 지원받아 실 구입비 2000~3000만원대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