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제천 화재사고 관련 현안보고에서 류건덕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사고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장이 호소문을 발표하다 감정에 북받쳐 울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0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제천 화재사고 관련 현안보고에서 류건덕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사고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장이 호소문을 발표하다 감정에 북받쳐 울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제천 화재 참사 유가족들은 10일 이번 사고를 세월호 참사와 비교하며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호소했다.

유가족 대표인 류건덕 씨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제천 화재사고 관련 현안보고에 참석해 “세월호 사건의 허망함과 분노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똑같은 경험을 하게 됐다. 청해진(세월호 소유주)이 건물주로, 해경이 소방으로 바뀌었을 뿐”이라며 눈물을 흘렸다.

류씨는 “저희 유가족은 화재 초기부터 소방(당국)을 향해 목이 터져라 내부 진입을 요청했지만, 세월호 때 해경이 온 가족들의 바람을 외면한 채 선채에 진입하지 않았듯, 소방관들은 유가족의 절규를 외면한 채 건물 내부로 진입하지 않았고, 건물주와 직원들도 이용객의 탈출보다는 자신들의 안위를 먼저 챙겼다”고 밝혔다.

류씨는 “숨막히는 화염에 갇힌 29명의 희생자들은 가족들에게 살려달라고 애원하며 숨을 거뒀다”며 “세월호 때와 무엇이 달라졌나. 두 참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2층 여성 사우나의) 20명은 속옷도 입지 못하고 겉옷만 겨우 걸친 채 소방관이 창문이라도 깨면 뛰어내릴 수 있게 기다리다가 질식했다”며 “소방이 비상문만 개방했으면, 창문만 파괴해 줬더라면 질식하지 않고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가족들이 진상규명을 요청한 7가지는 △충북소방본부 상황실에서 화재신고내용을 제대로 전달했는지, 현장지휘관은 현장 대원들에게 상황실의 지령을 제대로 전파했는지 여부 △2층 여자 사우나실에서 사망한 20명이 생존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16시20분께까지 소방관들이 진입하지 못한 이유 △소방 책임자급의 각 현장 도착시간 및 도착 후 초기 현장 대응의 적절성 여부 △최초 2층 진입 지시를 한 사람이 누구인지와 2층 진입지시를 한 시간 △16시6분께 도착한 구조대장이 2층 비상계단 진입을 포기한 이유 △충북소방본부 상황실과 제천 현장대원 사이 무전교신이 불능이었던 이유 및 굴절 소방차 운영을 제대로 하지 못한 이유 △시급한 인명구조보다 우선해 액화석유가스(LPG) 탱크 주변 화재 진압에 집중했는데 당시 폭발 위험성이 컸는지 여부 등이다.

류씨는 “소방 합동조사단은 저희들에게 최선을 다했고 전체적으로 적절한 대응이었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런 결론에 동의할 수 없다”며 “특정인을 처벌해 달라는 건 결코 아니고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철저히 해서 저희와 같이 아픔을 겪는 사람이 다시는 없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