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겸 화가 솔비

아트 퍼포먼스 ‘레드’ 소개

루머로 겪은 고통 알리며

여성폭력에 대해 목소리 내

 

EBS 프로그램의 강연자로 나선 가수 솔비 ⓒ방송 캡처
EBS 프로그램의 강연자로 나선 가수 솔비 ⓒ방송 캡처

연예인 솔비가 스토킹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동시에 피해자가 더 당당해져야 한다고 소신을 펼쳤다.

솔비는 지난 1일 방송된 EBS ‘신년특집 미래강연 Q-호모커뮤니쿠스, 빅 픽처를 그리다’에 강연자로 출연해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여성 폭력에 대한 이같은 생각을 밝혔다.

솔비는 자신의 아트 퍼포먼스 ‘레드’ 영상을 소개하면서 “블랙은 세상으로 받는 상처, 레드는 부활, 화이트는 상처를 지우려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상처는 덮어질 뿐 지워지지 않는다. 백색이 아니라 회색이 될 뿐”이라며 “연예인이기 때문에 사회적인 이슈나 하고 싶은 이야기를 마음껏 할 수 없어 의도치 않게 방관자가 돼야 할 때도 있지만 작업으로 표현하며 전달하고 있다. 오늘도 방관자가 되지 않기 위해 무대에 섰다”며 강연자로 나선 이유를 밝혔다.

연예인으로 11년을 살아오며 수많은 악플과 루머로 고통을 받았던 솔비는 “고소 후 가해자들을 만났을 때 수익보다 벌금이 낮아 그 일을 했다는 이야기에 충격을 받았다”고 경험담을 털어놓았다.

이어 “사이버 범죄를 넘어 실제 스토킹이 일어나고 성폭력 범죄들이 스토킹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도 스토킹 처벌은 벌금 10만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이제는 심각성을 느낀다. 스토킹을 잡지 않고 큰 범죄만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면서 어쩌면 큰 사건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처벌 기준을 가해자 입장에서 만들고 있지 않은지 묻고 싶다. 기준도 중요하지만 피해자 입장에서 법안 제정을 추진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스토킹 처벌법 제정을 당부했다.

솔비는 “쉽지 않은 자리였지만 피해자가 더 당당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용기를 드리고 싶어 나도 용기를 냈다. 피해를 받으면 법에 의지해야 하고 법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신뢰를 줘야 한다.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피해 자체를 두려워하지 말고 당당히 설 수 있기를 기원하겠다”며 강연을 마쳤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