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신년인사회 열려

 

 

대한상공회의소는 3일 오후 코엑스에서 ‘2018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이낙연 국무총리,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는 3일 오후 코엑스에서 ‘2018년 경제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이낙연 국무총리,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한상의

“기업들이 새 일을 벌일 수 있게 제도와 정책을 설계해 달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 회장이 3일 ‘2018년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제도와 정책에 대해 이같이 당부했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이날 신년인사회에는 정·관계, 노동계, 주한 외교사절 등 각계 주요인사 1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박용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우리는 3% 넘는 성장과 무역 1조 달러 등 당초 기대를 넘어서는 성과를 기록했으며, 2018년에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도 열리게 된다고 한다”며 “선진국 진입의 관문으로 불리는 이 고지를 우리가 불과 반세기 만에 오른다는 것은 한국 경제의 자랑이자 커다란 성취”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3만 달러 수준이 우리가 익숙한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단계라고 지적해주신 분들도 많았다”며 “기술의 혁신뿐만 아니라, 생각과 행동, 그리고 기업 운영에 이르기 까지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는 것만이 미래 성장을 담보하는 유일한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생태계 역시 수평적이고 협업을 촉진할 수 있게 진화해야 한다“며 ”2018년 새해를 맞아 우리가 한국 경제를 둘러싼 의식과 관행, 제도와 정책 모두를 힘차게 바꿔 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박 회장은 올 한해 사회구성원들 간 단단한 신뢰와 소통을 통해 ‘변화를 위한 단추들’을 잘 꿰어 나가기를 바랐다. 그는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과제들이 ‘이해관계’라는 허들에 막혀 있어 안타깝다”며 “이슈에 따라 듣기 거북하거나 불리하다고 해서 필요한 변화를 막거나 상대방 이야기를 무조건 대립으로 끌고 가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제도와 정책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그는 “제도와 정책은 기업들이 많은 일들을 새롭게 벌일 수 있게 설계해주면 좋겠다”며 “정부 차원에서 개선할 수 있는 규제들을 찾아 바꿔 주신다는 최근 발표를 반갑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어 “공정하게 게임의 룰을 지키는 일, 성장의 과실을 협력사나 지역사회와 나누는 일, 기업 문화를 선진화하는 일, 또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민 삶의 질에 기여하는 일은 모두 우리의 시대적 과제”라며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보다 솔선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