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여성단체들이 4일 기자회견을 열어 각 정당이 여성 할당제 실천과 여성 후보 발굴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를 놓고 보면 경남이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19대 국회의원 중 여성 비율은 17%지만 경남에는 여성 국회의원이 단 한 명도 없다”며 “교육감, 광역·기초 단체장도 여성이 전무하다”고 경남 여성의 낮은 정치 참여율을 지적했다.

이들은 또 경남의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이 전국 16개 광역 시·도 중 13위, 경남 여성의 경력단절과 성별 임금 격차가 전국 평균 이하임을 소개하면서 경남 여성이 유독 성차별을 심하게 받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남 여성들은 현실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해 여성의 정치적 진출을 확대하고자 한다”며 “관련 선거법 개혁과 함께 제도권 정당에 대해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 방안으로 각 정당에 △지방의회 선거 비례대표 후보자 50% 이상 여성 공천 △지방의회 선거 지역구 후보자의 30% 이상 여성 공천 △후보에 대한 여성추천보조금 예산을 확보·지원 △여성 인재 발굴과 함께 모든 후보를 상대로 성평등 교육을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여성후보 확대와 여성할당제 시행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각 정당에 전달하고 오는 14일 내년 지방선거 여성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