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정상에 오른 스포츠 스타, 김자인 선수의 관심사는 경쟁이 아니다. “누구를 이겨야 한다는 마음으로 대회에 나가지 않아요. 제 등반을 하는 것뿐이죠.”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세계 정상에 오른 스포츠 스타, 김자인 선수의 관심사는 경쟁이 아니다. “누구를 이겨야 한다는 마음으로 대회에 나가지 않아요. 제 등반을 하는 것뿐이죠.”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인터뷰] 스포츠 클라이머 김자인 선수

클라이밍은 중력을 거스르는 스포츠다. 가파른 암벽을 맨손으로 오르려면 힘만 좋아선 어렵다. 근력과 유연성, 지구력이 모두 필요하다. 돌출된 지물에 잠시 기댔다가 이내 몸을 공중으로, 더 높이 솟구쳐 올린다. 힘들고, 아찔하고, 짜릿하다. 

김자인(29) 선수는 이 스포츠에 인생을 걸었다.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 클라이밍 월드컵 26회 우승, 한국 최초 세계선수권대회 우승, 아시아선수권대회 11연패, 세계 랭킹 1위. ‘암벽 황제’의 클라이밍은 날렵하고 우아하기로 정평이 났다. 지켜보노라면 내 무거운 육신도 그처럼 가볍게 공중에 띄우고 싶어진다. 

올해 공식 경기일정을 마치고 휴식 중인 그를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훈련장에서 만났다. “몸도 좋았고 부상도 없었고, 열심히 준비해 만족할 만한 등반을 했다. 최다 우승 기록도 세운 좋은 한 해였다”라고 그는 말했다. 

- 대회 때마다 “만족스러운 등반을 하고 싶다” “즐기겠다”는 말을 빼놓지 않으시네요.  

“오랜 대회 경험으로 깨달은 건, 결과는 언제든 바뀔 수 있고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거예요. 준비 과정, 얼마나 내가 만족스러운 등반을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게 오랫동안 등반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해요.” 

- SNS 프로필에 “어떤 헤어짐보다 앞서라. 모든 것이 시작되는 거대한 심연을 생각하라. 가장 깊은 떨림을 주는 원천을 찾아라. 그러면 이 한 번뿐인 삶을 완전히 즐길 수 있을 테니” 라는 릴케의 시를 적어 두셨더군요. 

“책에서 읽은 글귀인데 깊은 감명을 받았어요. 그런 마음으로 좋아하고 즐기는 것을 하며 살고 싶어요.”

 

스포츠 클라이머 김자인 선수가 지난 5일 서울 종로구의 한 훈련장에서 인공 암벽을 오르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스포츠 클라이머 김자인 선수가 지난 5일 서울 종로구의 한 훈련장에서 인공 암벽을 오르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김 선수는 두 오빠를 따라 스포츠클라이밍에 입문한 이래로 줄곧 두각을 드러냈다. 16세 때인 2004년 UIAA 아시아 챔피언십 대회 1위를 차지했고, 2011년엔 아시아인 최초로 리드와 볼더링 종목을 모두 제패했다. 올해도 놀라운 성취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지난 5월엔 123층, 555m 높이의 서울 잠실롯데월드타워를 맨손으로 올랐다. 등반 시작 2시간 29분 만에 완등해 세계 여성 빌더링 신기록을 세웠다. 지난 8월 IFSC 월드컵에선 리드 부문 여자부 역대 최다 우승(26회) 기록을 세웠다. 지난달 크란 IFSC 리드 월드컵 7차 대회에선 은메달을 따면서 메달 6개(금메달 한 개, 은메달 3개 동메달 2개)를 거머쥐며 올 월드컵 시즌을 마쳤다. 현재 리드 부문 세계랭킹 2위, 월드컵 랭킹 2위, 통합 랭킹 2위다.

성취 뒤엔 묵묵한 노력이 있다. 그의 손가락 끝은 지문이 거의 지워져 맨들맨들했다. 손 마디마디에 굳은살이 도드라졌다. 홀드(인공 암벽에 붙은 손잡이)를 잡는 훈련이 남긴 흔적이다. 경기를 앞두곤 종일 훈련에 임한다. 오전엔 유산소 운동과 부상 방지용 재활 훈련, 오후엔 본격적인 클라이밍 훈련을 하는 식이다. 휴식기에도 ‘감’을 유지하려 하루 2시간씩 등반을 한다. 

- 일찍부터 재능을 발휘한 비결이 뭔가요? 

“처음엔 클라이밍의 재미를 느끼기보다 잘 하고 싶은 욕심 때문에 집중했어요. 오빠들이 비행기 타고 대회 나가는 게 부러워서 ‘나도 선수 할래!’라는 마음으로 초등학교 6학년 때 시작했는데, 두 달 만에 나간 첫 대회에서 3등을 했어요. 처음부터 두각을 나타냈다기보다는 당시 여자 선수층이 워낙 얇았지요. 중학교 여자부 경기엔 많으면 5명이 나왔어요. 총 2명 중 1등을 한 적도 있고요. 일부러 일반부에 나갔고, 중2 때 일반부 첫 우승을 했죠.”

- 본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어릴 적부터 악바리 기질이 있었어요. 훈련도 오빠들과 같은 강도로 해야 했죠. 여자라고 봐주는 게 기분 나빴어요. 뭘 하건 완벽하게 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 지금의 저를 만든 것 같아요. 하지만 계속 그렇게 살았다간 스스로에게 너무 지쳐버렸을 거예요. 악바리 근성과 즐거움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만 오래오래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어요. 지금은 성적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운동 자체에 흥미를 찾고 동기를 부여하려고 합니다.”

- 현 세계랭킹 1위인 슬로베니아의 안야 간브렛 선수가 올해 초 인터뷰에서 김자인 선수를 가장 인상적인 경쟁자로 꼽았더군요. 

“그래요? 몰랐어요. 그런데 전 안야 선수도, 다른 누구도 라이벌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안야는 처음 등장할 때부터 천재에 가까운 선수였고 저보다 한 수 위에요. 언론은 저와 세계 랭킹 1위를 두고 경쟁한 슬로베니아의 미나 마르코비치 선수를 가리켜 제 ‘라이벌’이라고 불렀는데요. 전 누구를 이겨야 한다는 마음으로 대회에 나가지 않아요. 격투기가 아니니까요. 제가 할 수 있는 건 제 등반을 하는 것뿐이에요.”

전설적인 산악인 라인홀트 메스너는 2012년 “여성의 암벽 등반은 남성보다 훨씬 늦게 시작됐지만, 대부분의 업적을 따라잡으며 남성과의 경쟁이 아닌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고 말했다. 2017년은 여성 클라이머들이 앞다투어 새로운 기록을 써내려간 한 해였다. 정점은 지난 10월 오스트리아의 앙겔라 아이터 선수가 초고난도 5.15b 루트를 여성 최초로 완등한 일이다. 암벽 등반 난이도는 1급에서 5급으로 올라갈수록 높아지며, 5.14 이상부터는 세계에서도 등반 가능한 선수가 드물다. 김 선수도 지난해 말 중국 양슈오 백산구역 자연암장에 위치한 난이도 5.14c 루트를 여성 최초로 완등했다. 같은 구역의 난이도 5.14b급 루트 플레싱(Flashing, 정보 수집 후 연습 없이 완등하는 방법)도 성공했다. 한국 여성 클라이머 중엔 최초이며, 세계적으로도 드문 성취다.

- 여성 클라이머가 남성의 기록을 능가할 수 있다고 보시나요?

“그럼요. 예전엔 남성의 힘이나 신체적 조건을 여성이 따라잡기 힘들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클라이밍을 하다 보니 여성만이 지닌 섬세함이 있고, 그게 강점이더라고요. 말로 자세히 설명하기는 어렵지만요.”

- 김 선수 등의 노력으로 스포츠클라이밍은 꽤 대중화됐습니다. 아직도 ‘남자들의 거친 스포츠’ ‘여성에게 적합하지 않은 운동’이라는 인식도 높은데요. 

“‘스포츠클라이밍은 여자가 하기 힘든 위험한 운동’이라고 보는 사람들, 우락부락한 근육이 생길까 봐 도전을 망설이는 여성들이 많은 건 아쉽습니다.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요. 일단 해보시면서 재미를 느끼시길 바라요.” 

- 운동하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남들의 편견이나 부정적인 시선을 받은 적 있었나요?

“사춘기 때 주변 사람들로부터 ‘여자애가 시집가야 하는데, 운동해서 어깨 넓어져서 큰일이다’ 같은 말을 자주 들었어요. 그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 이젠 안 그래요. 클라이머에게는 클라이머다운 몸이 있는 거고, 그게 제 몸인 거죠. 물론 꾸미는 것도 좋아해요. 운동하는 여자는 아예 꾸미지 않는다는 건 편견이에요.” 

- 결혼하신 이후 선수로서의 커리어보다 집안일에 전념하라는 시선을 받진 않으셨어요?

“전혀요. 주변에서 ‘너는 이제 결혼했으니까 집에 있어야지’ 같은 압박을 받았더라면 결혼을 생각하지도 않았을 거예요. 남편은 제가 대회에 대한 부담감으로 힘들어할 때마다 응원해주고 힘이 되어 줘요. 외국 대회에 나가기 전엔 항상 제게 격려의 손편지를 써 줘요. 시부모님도 절 응원해 주시고요.”

 

스포츠 클라이머 김자인 선수가 지난 5일 서울 종로구의 한 훈련장에서 여성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스포츠 클라이머 김자인 선수가 지난 5일 서울 종로구의 한 훈련장에서 여성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스포츠클라이밍은 2020 도쿄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 ‘체계적 국가대표 운영·훈련 시스템의 부재’는 한국 스포츠클라이밍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서둘러 해결해야 할 과제다. 국가대표 지원도 초라한 수준이다. 종목별 1위 선수의 경우 대한산악연맹에서 지원금을 제공하지만, 충분하지 않다. 스폰서 없는 선수들은 자비를 들여 해외 대회에 출전하고 있다. 선수 생활을 이어가기 위해 다른 일을 병행하는 이들이 많다. 선수가 경기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 SNS에 올린 월드컵 대회 후기에서 “모든 선수들이 자비로 대회에 출전하고, 제대로 된 치료사나 코치도 지원받지 못해 선수끼리 마사지 등 도움을 받고 응원하는 정말 열악한 상황”이라고 지적하셨는데요.  

“네. 선수들 상황이 열악해요.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일단 대회에 자주 나가야 할 텐데요. 선수가 자비를 들여 참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월드컵 대회가 1년에 10번 정도 열리는데, 개최지가 대개 유럽이에요. 항공권, 체류비, 종목별 참가비만 합쳐도 대회당 1인 100만원 이상이 들죠. 프랑스, 일본 같은 클라이밍 선진국은 상위권 선수들에게 항공권을 제공하고, 코치와 치료사도 동행하도록 하거든요. 대한산악연맹에서 1년에 한두 번 선수에게 파견 기회를 주는데, 코치도 가려면 자비로 가야 해요. 치료 지원은 생각도 하기 힘들죠. 스포츠클라이밍이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됐으니, 올해부터는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 클라이밍을 그만두고 싶었던 적이 있나요?

“운동하며 힘든 점은 있지만 관두고 싶다는 생각은 해본 적 없어요. 클라이밍 없는 삶을 상상해본 적 없습니다. 아마 할머니가 된 후에도 취미로 클라이밍을 하고 있을 것 같아요”. 

- 대회 때 머리에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기리는 노란색 리본을 착용해 주목받으셨죠.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에 국내선수권 대회가 열렸어요.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다가 작은 노란 리본을 만들어서 선수들에게 나눠주고, ‘우리 이거 차고 등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때부터 쭉 대회 때마다 착용하고 있어요.” 

- 몇 년 전부터 아동·청소년을 위해 기부활동을 하고 계시다고요.

“대단한 건 아니라서 얘기하기 부끄럽네요. 저희 부부는 2010년부터 해외아동결연 후원을 통해 캄보디아 소년을 돕고 있어요. 2013년부터 네팔 소녀도 돕고 있고요. 지난 5월 잠실롯데타워 등반 수익 555만원은 저소득층 청소년들을 위해 서울 성북구 월곡종합사회복지관에 장학금으로 기부했어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클라이밍을 통해 다른 사람의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좋은 일이죠. 앞으로도 크든 작든 꾸준히 기부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것도 좋지만, 클라이밍을 즐길 줄도 아는 것도 중요해요. 열심히 했는데 성적이 안 나오면 박탈감을 느끼고, 자기 자신에게 지쳐 버리기 쉬워요. 어려운 일이지만 균형을 유지하면서 등반했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부상도 없고 오래오래 즐길 수 있어요.”

스포츠 클라이머 김자인 선수

1988년 출생

2004년 UIAA 아시아 챔피언십 대회 1위

2012년 고려대 체육교육과 졸업

동 대학원 스포츠심리학 전공

IFSC 클라이밍 월드컵 리드부문 여자부 26회 우승(역대 최다) 등 다수 세계대회 석권

잠실롯데타워 2시간29분 완등해 세계 여성 빌더링 신기록 

2017년 현재 세계 랭킹 2위, 월드컵 랭킹 2위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