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동이’ 동행서비스 사진 ⓒ마포구청
‘찾동이’ 동행서비스 사진 ⓒ마포구청

서울 마포구는 12월 4일 마포중앙도서관 세미나실에서 500일 기념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성과공유대회’를 개최했다.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찾·동’은 주민센터가 빈곤가정 등 어려운 주민을 직접 찾아나서 민원을 처리하는 사업이다.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보편적 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해 지난해 7월부터 마포구(구청장 박홍섭)가 운영하고 있다.

구는 이를 통해 △가정방문 165%(3068건) 증가 △복지서비스 연계 168%(1만1845건) △복지대상자 모니터링 172%(1만5928건) 증가 등의 성과를 이뤘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구의 우리동네 주무관은 재건축 지역의 빈곤가정을 위해 힘썼다. 동네 고시원을 직접 찾아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12월 4일 오후 박홍섭 마포구청장과 16개 동 주민센터 동장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마포구청
12월 4일 오후 박홍섭 마포구청장과 16개 동 주민센터 동장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마포구청

집에 홀로 쓰러져있던 1인 가구를 조기 발견해 위기 상황을 해소한 사례도 있었다. 구에 따르면 ‘찾동이(친환경 전기차)’를 활용해 동 주민센터의 복지와 건강서비스의 효율을 높였다.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 등 현장방문을 진행하기도 했다. 

마포구는 무엇보다 복지행정이 관의 일방적 서비스가 아니라 주민과 함께하는 협력의 복지 서비스로 변화했다는 점이 찾·동의 가장 큰 성과이자 의미라고 설명했다. 

박홍섭 구청장은 “찾·동은 사회복지 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그 동안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일해 온 분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말을 전하며 이번 성과공유대회를 시금석으로 삼아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복지 마포구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