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한·중 합의의 기본인식은 이견 존재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앞으로 나가자는 것

정진성·서창록 교수 유엔 인권 분야 활동

외교 인권지수는 국내 인권지수의 종속변수

 

70년 외교부 역사 최초의 여성 장관 강경화. 10년간 유엔(UN)에 몸담으면서 3명의 사무총장 모두에게 중용된 유일한 인사였던 그는 장관 후보로 지명된 이후부터 지금까지도 늘 스포트라이트의 중심에 서 있다. 북핵 위기 속에 각국의 협력을 이끌어내야 하는 외교에서, 조직 내부 개혁까지 풀어내야 할 문제가 산적해있다.

숨 돌릴 새 없는 외교 현안에서도 강 장관은 여성신문과의 인터뷰에 응했다. UN에서 일을 시작한 계기도 여성과 인권에 대한 관심 때문이었다. 1995년 국회의장실에서 국제담당비서관으로 근무하던 당시 참석했던 베이징여성대회가 그 출발점이다. 11월 28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만난 강 장관은 긴장의 연속 상황에도 상대를 편안하게 하는 태도가 돋보였다. 의식적이라기보다 몸에 밴 자연스러움이었다. 김효선 여성신문 발행인이 인터뷰를 진행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28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여성신문 김효선 발행인과 인터뷰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28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여성신문 김효선 발행인과 인터뷰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취임 후 164일 됐지만 마치 몇 년간 일하신 것 같다. 대북 문제 등 외교 현안에 약하지 않겠냐고 하는 우려도 사실 있었지만 ‘강경화 효과’가 분명 있다고 본다. 소회를 겸해 그간 상황을 정리하신다면.

“하루하루 너무 바쁘다. 매일 끝날 때면 하루 두 세 시간 더 있었으면 한다. 시간에 쫓긴다는 느낌이 든다. 어느 부서나 마찬가지지만 장관의 자리라는 게 고유 업무를 넘어서 국회와의 관계, 다른 부처와의 관계 등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시간과 생각을 많이 요하는 자리다. 막상 외교 현장에서 외교를 하는 시간보다 부의 수장으로서 대내적으로 시간을 갖고 해결하고 협의해야 할 게 굉장히 많고 일하면서 많이 배운다. 외교부는 이런저런 사건으로 언론의 질타도 많이 받았는데, 그런 사건을 하나 하나 겪을 때마다 외교부에 대한 신뢰가 깎이는 건 아쉽지만 원칙을 가지고 꼼꼼하게 잘 대응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부담도 되지만 간부 직원들과 하나씩 헤쳐나가고 있다. 사건을 통해 직원들이 우리 스스로를 둘러보게 되고, 한 걸음 뒤로 물러섬으로써 두 걸음 앞으로 나가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

-국제사회에 한국의 위상이 상당히 높아졌다.

“외교 현장에서는 우리의 지정학적 상황이 북핵 문제로 굉장히 엄중하다. 풀어나가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는 한 국가 한 국가 모두가 어려운 상대다. 그러나 제가 10년 밖에 나갔다 온 사이에 우리나라가 굉장히 커졌다고 많이 느낀다. 밖에서 보는 우리의 위상이 상당하다. 크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밖에서 일했고, (장관으로서) 상대국과 일할 때도 위상이 많이 높아졌다고 생각하게 된다. 나라와 나라 사이에 이견이 없다면 외교를 할 필요가 없다. 이견에 대해 소통하면서 호혜적인 방향으로 나가는 게 외교라는 현실적인 생각을 가지고 이슈들을 접해왔다.”

-곧 한·중 정상회담이 열린다. 중국 문제를 풀기 위해 역할을 많이 하셨다. 잘 풀릴 것으로 기대하지만 우려가 드는 것도 사실이다. 다뤄질 이슈는?

“일단 1년간 사드 문제로 한·중 수교 25주년인 양국 관계를 얼어붙은 상태로 놔둘 수 없다는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에 10월 31일 합의 결과가 나왔다. 협의 결과의 기본 인식은 서로 간 이견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앞으로 나가자는 게 합의의 기본 정신이다. 이를 바탕으로 두 정상이 앞으로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정상 방중이 될 수 있게 준비 중이다. 구체적인 의제와 일정은 조율 중이다.”

-중국이 북한에 대해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를 하시나?

“그렇다. 중국이 북한의 가장 큰 이웃일 뿐만 아니라 안보리 결의 채택이라든가, 채택된 제재의 이행에서 충실히 다 하고 있다고 얘기하고 있고, 저희가 파악하는 정보에 의하면 현장에서도 그렇게 하고 있다. 우리도 국제사회 목소리를 북한 측에 계기가 있을 때마다 전해주고 있다.”

-외교에서도 인권 문제가 중요하다. 한국 외교에서 인권지수는 어느 정도인가?

“인권 담화가 국제사회에서 광범위하기 때문에 사안 하나 하나에서 선두를 달린다고는 할 수는 없다. 사형제의 경우 아직도 우리가 갖고 있다는 것에 굉장히 놀라는 나라가 많다. 사안별로 우리가 아직은 선두대열에 들어가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특히 여성 폭력은 국제사회 규범과 우리 현실의 격차가 약점이기도 하다. 전반적으로는 유엔의 인권 논의에서 평균적으로는 선도적이다. 우리의 인권 전문가를 지속적으로 많이 진출시키고 있다. 정진성 교수님(서울대)이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에. 서창록 교수님(고려대)은 인권이사회 자문위원회에 재선되셨다. 장애인권리위원회에 우리 후보를 내세워 열심히 캠페인하려 한다. 우리의 인권 인재풀에 깊이가 많이 생겼다. 그런 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국제 사회 인권 논의에 참여할 수 있는 자신감, 내적 힘이 한층 더 강화됐다고 생각한다.”

-외교부 직원의 인권 의식에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조금 더 앞서가야 한다는 기대도 있다.

“외교에서 인권지수는 국내의 인권지수의 종속변수다. 국내 인권에 소홀하면서 국제사회에서 목소리 적극적으로 낼 수 있는 게 아니다. 정부에 따라서는 인권에 대한 명시적인 공약이 흐려지기도 하는데 대통령께선 인권에 대한 공약을 처음부터 확실하게 나타내셨다. 국가인권위원회를 강화하고 위상 회복에 노력을 많이 하신다. 대통령의 행동과 말씀 그 자체가 메시지다. 공무원 세계에 다른 지시가 특별히 없어도 인권은 새 정부에서 중요한 담론이라는 메시지가 내려간다. 또 그런 상황에서 국제사회에 참여해야 한다.”

대담=여성신문 김효선 발행인

 

강경화 장관 인터뷰 2편으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