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새 지평’ 토론회, 뉴스 ‘품질’ 높아도 제도적 보장 못받아

신문과 인터넷기술이 만나 이뤄진 온라인저널리즘은 멀티미디어화된 컨텐츠와 여론형성의 신축성, 기사의 속보성 등 여러 장점을 살려 사회적 영향력을 급속히 넓혀가는 중이다.

숨가쁘게 진화하는 정보기술을 받아들여 점점 다원화되는 온라인매체시장에서 인터넷신문의 경쟁도 앞으로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26-1.jpg

▶ 지난 28일 언론개혁시민연대 주최로 열린 ‘온라인저널리즘과 미디어의 새 지평’ 토론회.

이러한 미디어환경에서 인터넷신문의 현주소를 점검해보는 토론회가 언론개혁시민연대 주최로 열렸다.

지난달 28일 한국방송광고공사 강의실에서 ‘온라인 저널리즘과 미디어의 새지평’이란 주제로 열린 이 토론회에서 수원대 김유정교수(언론정보학)는‘온라인저널리즘, 그 지평과 현실’이란 발표를 통해 “다매체시대에는 매체특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소위 ‘신문다운 신문’일 경우에만 독자들이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뉴미디어시대의 인터넷신문은 “무엇을 제공하느냐보다 어떻게 보여주는가가 더 중요시될 경우가 많다”면서 “이제 기자들은 이슈나 사건에 대한 수집정보를 정리해 소개한 수준에서 나아가 이해·분석을 거쳐 관련 내용들을 연결하는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온라인저널리스트의 전문성과 관련, 영세한 경영구조와 인력자원으로 인해 정보원과 기사내용, 취재과정 등에서 취약점이 많아 언론인으로서 갖춰야 할 정확성과 신뢰성의 검증문제 등이 대두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기자윤리를 포함, 언론인으로서의 기본조건을 갖추기 위한 교육등이 중요한 주제로 논의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온라인 신문의 오늘, 평가와 과제’를 발표한 이재권 inews24 뉴스국장은 inews24나 이데일리, 머니투데이 등을 예로 들어 “제한된 인력과 영세한 경영기반에서 특화된 영역의 전문미디어전략을 취해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데일리와 머니투데이 등은 자본시장의 암적 존재인 루머를 공개의 장으로 끌어내 시장의 투명성 향상에 기여했으며, inews24는 IT분야의 많은 특종과 지속적인 이슈제기를 통해 높은 신뢰성을 얻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들 매체가 관련 출입기자단에도 정식 등록돼 있는 등 다른 언론으로부터도 인정받는 현실이지만 법제도는 온라인신문을 언론으로 인정하지 않는 모순이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공인된 언론사로서 누리는 세제혜택 등 제도적 보장을 받을 수 없을 뿐 아니라 뉴스생산자와 소비자간에 발생하는 충돌을 중재할 장치가 없는 것도 심각한 문제라며 제도개선을 요구했다.

한편 이재권 국장은 온라인신문들이 현재 수익창출을 위해 최우선으로 추진하는 것은 유료화와 종이신문사업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들 사업의 성패가 앞으로 온라인신문의 자립과 성장을 어느 정도 가를 것으로 예상되며 후발 온라인신문사들의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인화 뉴미디어부 부장 goodall@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