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주인도 유니폼 입어라

Q 종업원에게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부분은.

A 근무 원칙은 상점의 종업원들이 상점 특성 및 경영방침을 알고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마련하는 것으로, 채용이 결정되면 근무시간, 용모 및 복장, 현금관리, 전화응대 같은 사항을 알려주어 상점 근무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33-5.jpg

Q 근무시간은 어떻게 책정해야 하나.

A 상점 경영주는 최소한 월간 계획표를 작성해 모든 종업원이 이 일정에 맞추어 근무 계획 및 휴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변경을 원하는 종업원에게는 사유를 충분히 듣고 근무 일정을 변경해 주어야 한다.

Q 용모 및 복장관리는.

A 고객을 맞이하는 데 있어서 항상 단정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주기 위해 용모 상태를 점검하게 한다.

유니폼이란 상점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고객과 종업원을 구분하게 하여 고객이 쉽게 종업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 해준다. 상점 경영주는 이러한 유니폼의 중요성을 인지시켜 종업원이 유니폼을 반드시 착용하도록 해야 한다. 상점 경영주 자신도 반드시 유니폼을 착용해 종업원들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종업원들은 가급적이면 점포 내에서 음식을 먹는 경우가 없어야 하며, 특히 유니폼을 입고 담배를 피우거나 껌을 씹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Q 현금 취급시 어떻게 해야 하나.

A 가급적이면 현금 취급은 상점 경영주 또는 가족이 하도록 한다. 불가피한 경우에 한해서 종업원에게 계산을 맡겨야 한다. 이 때에는 사전에 종업원에게 현금 취급요령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판매 대금이 부족할 때에는 책임여부를 명확히 알려주어야 한다.

Q 질병시 휴가는 어떻게 주어야 하나.

A 몸이 불편해 근무를 못할 경우가 발생하면 최소한 1주일 전에 상점경영주에게 통보하도록 하여 대체 인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Q 점내에서 전화사용 예절은.

A 전화는 가급적이면 업무용으로 사용하도록 해야 하며, 사적인 전화는 간단히 통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걸려온 전화는 정중하고 예의 바르게 받아야 한다. 가령 “감사합니다. 번창 상점입니다”라고 응대하도록 교육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