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무시한 처사…‘기술’ ‘가정’으로 분리해야

“기술의 교과 내용은 제조, 건설, 수송, 정보통신, 생명 등 다양한 학과의 학문적 배경을 통합적으로 가르치는 통합교과이며, 가정의 교과 내용은 가족생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소비생활 등을 통합적으로 가르치는 통합교과이다. 따라서 기술과는 기술학에 근거한 지식 체계의 교과이고, 가정과는 가정학에 근거한 지식체계의 교과이다. 두 교과가 학문적 배경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10개 국민공통 기본 교과목으로 축소하는 7차 교육과정에서 두 교과를 병합하여 교사들에게 ‘기술·가정 자격증’을 취득하라고 하는 것은 교사의 전문성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지난 1일 기술교과, 가정교과 관련학회와 교사들이 토론회를 열고 ‘기술·가정’ 교원자격검정령 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지난 1997년 12월 제7차 교육과정을 확정고시하며 종전의 가정과와 기술·산업과를 ‘기술·가정’으로 통합한다고 밝혔다.

이후 교과통합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었으나 문제가 불거진 것은 지난 2000년 4월 교육부가 각 시·도에 공문을 보내 현재 기술과 가정을 담당하는 모든 교사는 기술·가정 연수를 받아 기술·가정 자격을 취득해야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기술·가정’ 과목을 담당할 수 있다고 명시했기 때문이다.

제7차 교육과정은 2001년 중1, 2002년 중2·고1, 2003년 중3·고2, 2004년 고3 학년에게 단계적으로 시행된다. 이에 따라 기술·가정 교원자격을 새로 따야 한다고 규정한 교원자격검정령이 수정되지 않으면 올해부터 교사들은 ‘기술·가정’ 과목을 가르치기 위해 기술 교사는 가정을, 가정 교사는 기술교과를 부전공으로 연수받아야 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대학의 전공과 현장경력을 지닌 교사들에게 새로운 기술·가정 자격증을 한 취득케 하는 것은 교사의 전문성에도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평가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최문형 방학중학교 교사는 “현재 ‘기술·가정’의 시수편제가 학년별로 2·3·3 시간으로 배정되어 있는데, 어떻게 1.5시간으로 쪼개 기술과 가정을 가르칠 수 있을까도 문제지만,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기 어려워 학습권에 침해가 될 뿐 아니라 각 과목을 합산하여 산출하는 평가도 객관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기술·가정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7차 교육과정을 수정고시, ‘기술·가정’과목을 ‘기술’과 ‘가정’으로 분리할 것과 교원자격검정령시행규칙에 표시된 ‘기술·가정’ 표시과목을 삭제할 것 등을 대안으로 내놓았다.

최이 부자 기자 bjchoi@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