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력 활성화 위해선 육아 사회적 분담 선결돼야

기혼여성 재취업위한 일자리 창출을

직업훈련 내용 더욱 알차게 꾸며야

16개 시·도중 실업률이 가장 높은 부산지역에서 여성취업률이 저조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6일 부산광역시는‘부산지역 여성인력의 취업활성화 방안’이란 제목으로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극심한 여성구직난에 대한 위기감을 인지하고 정책방안을 이끌어 내기 위한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첫번째 발제자로 나선 부산광역시 여성정책개발센터 안영식 연구위원은 직업훈련기관과 여성의집 등 16개소에서 직업훈련을 받고 있는 여성 32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보고서를 바탕으로 ‘부산지역 여성인력의 취업활성화 방안’이란 주제 발표를 했다. 이어 동구 일하는여성의집과 부산지방노동청 근로여성과 관계자들이 내놓은‘현장에서 보는 여성인력 취업활성화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4월 첫째주 ‘남녀고용평등주간’을 맞아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는 경쟁력 있는 여성인력의 활성화를 위한 선결요건으로 육아의 사회적 분담이 한 목소리로 제기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본인이 6세미만 자녀를 맡는 경우가 23.4%에 달해 취업을 포기하거나 6세미만의 자녀를 방치해 두거나 큰자녀에게 맡기는 경우도 5.4%에 이르렀다.

이에 대해 전수창 부산지방노동청 근로여성과장은 “기업체내 보육소 설치는 사업주 부담으로 떠넘기기보다 국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모성비용분담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육아문제와 함께 결혼·출산 등 생애주기에 따라 M자형 취업구조를 보이는 여성노동인력의 특성상 기혼여성이 노동시장에 재진입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도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구직등록과 직업훈련과정도 형식을 벗어나 내용을 채울 수 있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해야 한다는 지적도 강하게 제기됐다.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공공기관에 구직등록을 한 경우 구인연결을 받은 횟수는 ‘없다’가 전체 응답자의 63.3%에 달했으며 1회는 20.7%로 나타났다.

직업훈련과정의 심화훈련프로그램을 통해 딴 자격증이나 수료증만으로 취직하기에는 훈련내용이 부실하다는 응답들이었다. 또한 최근 수요가 급증한 정보통신분야를 여성 취업유망 직종으로 선호하고 있긴 하지만 부산지역 산업구조 특성상 적절한 수요창출과 맞물리지 못하는 현실적 어려움을 감안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편 IMF를 겪으면서 우선적으로 해고된 채 이중의 어려움을 안게된 지역여성들은 여성인력이 취업이나 승진에 불이익을 받지 않을 제도적 배려가 가장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부산 유승숙 통신원>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