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11개 사회단체 여성정책과 신설 요구

지난 달 29일 포항여성회와 포항여성단체협의회, 미래여성회, 포항경실련, 포항녹색소비자연대, 민주노총 포항시협의회 등 11개 사회단체들이 포항시에 ‘여성정책과 신설’을 요구하는 건의안을 냈다.

11개 단체들은 ‘여성정책의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포항시 여성정책과 설치’를 건의하며 “철강산업이 주류를 이루던 시대에는 그 산업만이 우리의 살길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젠 IT산업이 세계경제와 문화를 이끌어 갈 전망이다. 이 전망은 정보통신 산업에서 어떤 사람이 능력을 발휘할까 하는 예측을 가능하게 하고 이런 예측은 섬세함과 차분함을 가진 여성이 자원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공적인 영역에서 여성이 보다 청렴하여 부정부패가 적으며 원칙을 지키고 구성원을 배려하는 등 여러 면에서 뛰어나다는 점을 재확인 시켰다.

우리 나라 여성의 학력은 높은 수준이고 내용면에서도 우수하다. 그러나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하고 입사시험에 1등으로 합격해도 승진의 기회가 원천봉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중요한 업무에서 여성이라는 이유로 비껴나기 일쑤고, 술자리 문화를 통해 남성들 간의 오가는 정보와 거래 등에서 소외되어 입사동기 남성이 승진되는 동안 말단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순을 겪는다.

또한 가족수당까지 잘 챙겨 받는 남성과 달리 여성은 결혼을 하면 퇴직하는 것이 당연한 관행인 경우가 아직도 종종 있다. 그런가 하면 육아와 보육은 당연히 여성의 몫이라는 부담과 결혼한 여성은 직장 일에 소홀해진다는 편견을 갖고 여성고용 자체를 기피하는 불합리한 관습의 대상이었다.

1999년 포항시는 행정상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이유로 가정복지과와 사회과를 통합, 사회복지과로 만들었다. 그러나 1988년 가정복지과는 명분으로라도 여성정책을 지켜온 데 반해, 여성계의 강력한 반발을 무릅쓰고 생겨난 ‘사회복지과’는 우려했던 것처럼 아무런 여성정책의 선진화를 이루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11개 단체들은 “여성자원의 효율적인 발굴이 국가와 지역발전의 경쟁력”이라는 인식 하에 여성정책·여성복지·여성노동·아동보육 등의 분야를 전담할 부서의 필요성을 이번 건의문을 통해 제기한 것이다.

<포항·경북 권은주 통신원>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