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

7057명 설문 통해 24곳 선정

20년째 여성소비자 꾸준한 

사랑받는 삼성전자·아모레퍼시픽

 

11월 15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 라벤더홀에서 ‘제20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20주년을 맞아 수상기업과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11월 15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 라벤더홀에서 ‘제20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20주년을 맞아 수상기업과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제20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이하 좋은기업대상) 시상식이 11월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 라벤더홀에서 열렸다.

올해 여성소비자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얻은 기업 총 24곳이 좋은기업대상에 선정됐다. 특히 삼성전자(20회)와 ㈜아모레퍼시픽(20회)은 20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교원/빨간펜(19회), 서울우유협동조합(18회), ㈜귀뚜라미(17회), 일동후디스㈜(16회)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도자기㈜, ㈜팜스코, ㈜하나투어, ㈜남영비비안, ㈜농협유통도 10회 이상 수상 기업에 올랐다.

㈜초록마을, 한양사이버대학교, SPC그룹/파리바게뜨, ㈜대우건설, ㈜마녀공장 역시 좋은기업대상 수상 기업에 연속 선정돼 여성소비자들의 변함없는 인기를 받고 있음을 재확인했다. ㈜뷰티르샤, ㈜오리엔트골프, ㈜루시드프로모, 아반소프트㈜앱피플, ㈜크리에이티브통 등은 올해 처음으로 수상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W스타트업 부문에는 ㈜셰어하우스우주, ㈜대지를위한바느질이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애쓴 좋은기업의 대표와 관계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날 행사에는 좋은기업대상 선정위원장을 맡은 김춘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을 비롯해 선정위원으로 참여한 이기춘 서울대 소비자학과 명예교수, 서은경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책임교수, 천경희 가톨릭대 소비자주거학과 교수가 참석했다.

김효선 여성신문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은 단순히 외면적인 평가가 아닌 여성의 행복한 삶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기여도, 경영방식 등 다양한 면모를 평가해 선정하고 있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 좋은 상품을 만들고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단단히 성장이 지속되시기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공정한 심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선정을 위해 힘써 주신 여성소비자 여러분과 선정위원회 분들께 감사드린다. 수상하신 기업 및 경영자분들도 여성소비자의 지속적인 신뢰를 받으며 발전을 거듭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춘진 선정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김춘진 선정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좋은기업대상 선정위원장인 김춘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여성소비자는 더 이상 경제 활동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소비적 측면의 가장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 소비 주체인 여성이 선정한 올해 좋은기업대상을 수상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수상 기업들은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미래와 여성을 위해 더 좋은 기업으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여성신문사가 주최하는 좋은기업대상은 여성가족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연구원,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사)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사)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이화여대 인간생활환경연구소, W글로벌 인간경영연구원이 후원한다.

좋은기업대상은 기업 경영에 여성의 가치를 접목해 기업 발전에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1998년 제정됐다. 고객 만족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여성친화경영, 환경경영, 윤리경영, 나눔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여성 소비자의 눈으로 가려내 최종 선정한다.

구체적으로 여성의 행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가치 기준 14개를 바탕으로 가치 기준에 적합한 기업을 부문별로 여성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엄정하게 평가했다. 가치 기준은 △여성건강 △주거환경 개선 △생활 편의성 △생활 쾌적성 △패션 및 의류생활 △자기계발 및 자녀교육 △개성표출 및 자기관리 △건강증진 식음료 △교통 편리성 △식문화 △삶의 여유 △공공서비스 만족도 △경제적 능력 △병원의료 서비스 등 14개 부문이다.

지난 10월 12일부터 17일까지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20세 이상 성인 여성 705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했다. 이후 소비자 평가 결과를 토대로 선정위원회가 좋은기업대상을 최종 선정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올해의 히포시 리더(HeForShe Leader)’ ‘올해의 여성경영인’ ‘좋은기업대상’ ‘좋은 정책경영대상’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의 히포시 리더’에는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김경록 슈나이더일렉트릭 코리아 대표가 ‘올해의 여성경영인’ 부문에는 임수경 한전KDN 대표가 선정됐다. ‘좋은 정책경영대상’ 부문에는 서울시, 제주시, 부평구가 ‘좋은공동체경영대상’에는 구미사랑고리은행 등이 뽑혔다.

▶관련글 “히포시(HeForShe) 쓰일 필요 없을 때까지 노력하겠다”

            삶의 질을 높여주는 풀뿌리 정책 격려해야  

            임수경 한전KDN 대표, 올해의 여성경영인 선정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