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일 오전 5대그룹 전문 경영인과 만나 기업 개혁방안을 논의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일 오전 5대그룹 전문 경영인과 만나 기업 개혁방안을 논의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5대그룹 전문 경영인과 만나 기업 개혁방안을 논의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일 오전 10시 대한상공회의소 회관에서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5대그룹 전문 경영인들과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5대그룹 참석자들은 지난 6월 간담회 이후 각 그룹의 자발적인 지배구조 개선, 상생협력 노력을 소개했다. 대표로는 이상훈 삼성 사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박정호 SK 사장, 하현희 LG 사장, 황각규 롯데 사장 등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5대 그룹의 선도적인 상생협력 노력에 감사하다면서도 “기업들의 자발적인 개혁의지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이 남아있다”며 분발할 것을 당부했다.

5대그룹 대표,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도 “국민들의 눈높이에 비춰볼 때 미흡한 부분도 없지 않을 것이나, 과거의 잘못된 관행과는 결별하고 잘하는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나가야”라며 기업이 지배구조 개선 및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을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신설된 기업집단국의 역할에 대해 대기업 조사와 제재만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관련 “정보의 축적과 조사⋅제재 과정의 결과로서 우리나라의 기업정책에 대한 법제도적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집행하며 공정한 시장질서와 효율적 기업구조를 만들어 나갈 것임을 설명했다. 

또 김 위원장은 5대그룹 대표에게 △공정위 로비스트 규정(공정위 윤리준칙)의 취지를 각 그룹내에 잘 전달하고 철저히 준수할 것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를 스스로 갖추고 실행하며, 특히 “사외이사 선임 등 주요 현안에 대해 평상시에 기관투자자들과 대화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출 것 △하도급거래 공정화를 위해 노력할 것 △노사정 관계에서 5대그룹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