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부산여성NGO연합회 세미나

 

10월 27일 열린 ‘일·가정 양립 제도 확산을 위한 세미나’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사)부산여성NGO연합회
10월 27일 열린 ‘일·가정 양립 제도 확산을 위한 세미나’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사)부산여성NGO연합회

(사)부산여성NGO연합회(상임대표 김영숙)는 10월 27일 부산 서면 유원골든오피스텔 20층 세미나실에서 ‘일·가정 양립 제도 확산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부산시가 주최하고 (사)부산여성NGO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일·가정양립제도의 현황과 실천적 과제 및 방향 도출을 주제로 열렸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 문정희 연구원이 발제를 맡고 김기순 부산외국어대학교 명예교수, 황보승희 부산시의원, 정길대 부산시 어린이집연합회 회장, 강민경 다원교육센터 대표, 조규옥 하이출산 365 대표, 손명식 해운대 소방서 소방관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날 육아휴직과 탄력근무제를 시행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제도 확대, 육아휴직에 따른 대체인력제도 확대, 남성 육아정책의 제도화와 24시 보육지원 혜택과 출산 지원금 확대, 일.가정양립지원센터 개설 등의 현행 제도의 수용가능 범위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는 가정에서부터의 양성평등 교육의 확립과 공동육아가 당연시 되는 사회문화 정립 등의 의견이 나왔다. 참석자들은 “일·가정 양립은 남녀 차이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이라며 그에 따른 탄력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일·가정 양립 제도는 시와 기업 간의 협력이 필요하며 1인 가구의 증감 요인의 검토에서 기인된 정책과 출산장려, 육아문제 등에 여성이 정책 대상이 되선 안 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영숙 부산여성NGO연합회 상임대표는 “일·가정 양립 제도는 여성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모두의 행복과 우리 다음세대의 지속가능한 가치 있는 삶의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한 마중물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