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의원, 동료 구의원 성추행 사태

시민사회단체, 해당 의원 검찰에 고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과 대구시민단체연대회),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지난 25일 대구 수성구의회 앞에서 ‘성추행 가해의원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가해 구의원을 대구검찰청에 고소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구여성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과 대구시민단체연대회),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지난 25일 대구 수성구의회 앞에서 ‘성추행 가해의원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가해 구의원을 대구검찰청에 고소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구여성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이하 대경여연)과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이하 시민연대),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지난 10월 25일 대구 수성구의회 앞에서 ‘성추행 가해 의원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해당 구의원을 대구검찰청에 고소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차우미 시민연대공동대표(대구여성의전화 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구 수성구의회 의원 연수 중 두 차례나 성추행이 발생한 지 한 달이 지났다. 그러나 동료 의원을 성추행한 가해자는 아직도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수성구 의회는 사퇴 권고만 하고 한 달이 지나서야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진상조사에 나서고 있다. 성추행범이 시민을 대표할 수 없다. 성추행 사건 가해자가 의원직을 사퇴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문제는 이 사건을 대하는 수성구 의회의 인식과 태도에도 있다”고 말했다. 

차 대표는 “성추행 사건을 ‘여자만 손해’라는 말로 피해자에게 참으라고 하며 무마하려 한 구의회 의장과 부의장에게 책임을 묻는 불신임은 의원들의 투표로 부결됐고, 2차 피해를 유발하는 다양한 행위가 있었다. 지금이라도 수성구 의회 의원들은 가해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통과시켜 성추행범에 대한 감싸기를 철회하고, 2차 피해 유발행위를 한 의원들은 자신이 무슨 행위를 한 것인지 제대로 알고 피해자와 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폭력예방교육과 젠더인식교육을 통한 의식향상으로 다시는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해 여성인 A구의원의 발언도 있었다. 그는 “가해자에게 문제를 해결할 시간을 충분히 줬지만 무책임한 모습을 보여 법적 책임을 묻는다"며 고소 이유를 밝혔다.

남은주 대구여성회 상임대표·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기업에서만 성희롱, 성추행이 있는지 알았더니 수성구 의원도 성추행 피해를 입었다. 피해 의원에게 돌아온 것은 2차 피해였다. 그런 의미에서 수성구 의회는 가해의원을 즉각 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제주도에서 대구 수성구의회 의원 연수 기간에 동료 의원을 성추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1차 성추행은 19일 저녁식사를 마치고 호텔로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B구의원(무소속)이 옆 좌석에 앉은 A구의원(더불어민주당) 몸을 만졌다. 2차 성추행은 그날 밤 A구의원의 방을 찾아 “몸 한 번 보자”며 문을 밀고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실랑이가 벌어졌고 소란스러운 소리에 동료의원들과 직원들이 와 말렸다. 연수 후 물의를 빚자 B구의원은 9월 말 자유한국당을 탈당했고, 수성구의회는 최근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사건 진상을 조사하고 있다.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버스 안에서 일어난 1차 사건에서 피해자는 분명하고 강력하게 항의했다. 그러나 연수를 진행한 사람들과 의장단은 가해자를 뒷자리로 옮기게만 했을 뿐 성추행으로 인지하고 피해자와 가해자를 분리하는 기본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때 제대로 조치를 했다면 두 번째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강제로 방으로 밀고 들어오려는 상황을 혼자 힘으로 감당해야 했으며 돌아와서 또 다른 피해를 겪었다. 피해자는 분명하게 ‘동료의원들이 모두 있는 곳에서의 공개사과’를 요구했으나 의장실에서의 3~4명의 의원만 있는 자리에서의 사과와 돈봉투, 그리고 ‘의원직을 사퇴하겠으니 고소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써 달라’고 종용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