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후원의밤 행사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공동대표 정미례)는 오는 27일 오후 6시 서울 중구 서울시NPO지원센터 1층 품다에서 후원의 밤 행사를 연다. ‘시작했으니, 흔들림 없이’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이번 행사는 여성인권운동에 힘써온 이들이 연대의 정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된다. 간단한 저녁식사에 이어 공연, 환영인사, 영상 관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미례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공동대표는 “반성매매 여성인권운동을 해온지 13년이 됐다. 그동안 척박한 현장에서 함께 희망의 길을 내고 새로운 세상에 대한 용기의 물길을 내왔다”며 “‘시작했으니 흔들림 없이’ 앞으로 더 용감하게 나아갈 것이다. 변화와 도전의 길에 두려움 없이 임하고 싶다”고 전했다.

 

최영애 여성인권을지원하는사람들 이사장(왼쪽)과 이미영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대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최영애 여성인권을지원하는사람들 이사장(왼쪽)과 이미영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대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제15회 한국여성지도자상

한국씨티은행과 한국YWCA는 최영애(66) 여성인권을지원하는사람들 이사장을 한국여성지도자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젊은지도자상에는 시민운동가 출신의 공정무역 전문가인 이미영(50)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대표를 선정했다. 시상식은 11월 2일 오후 2시 서울 명동에 위치한 전국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다. 최 이사장은 1991년 한국 최초의 성폭력 전담 상담기관인 한국성폭력상담소 초대 소장으로 성폭력 이슈화하고 여성운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앞장섰다.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을 거친 최 이사장은 현재 서울시 인권위원회 위원장으로 인권의 지평을 넓히는 데 주력한 여성인권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이 대표는 2007년 국내 최초 공정무역 의류업체인 페어트레이드코리아를 사회적 기업으로 설립하고, 환경과 젠더 관점에서 제3세계 빈곤 여성들의 경제자립을 지원해왔다.

 

조각보 ‘삶이야기 총동창회’

사단법인 조각보는 오는 27일 오후 6시 30분 서울 마포구 창비서교빌딩 50주년 기념홀에서 2017 삶이야기 총동창회를 연다. ‘유랑의 삶, 나를 위로한 춤, 함께 추다’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코리안 여성들의 춤 축제로 진행된다. 한국, 북한, 중국, 일본, 우즈베키스탄 등 다양한 국적의 여성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를 축하하는 중국 한족의 찬조공연도 마련된다. 조각보 측은 “서로의 춤을 뽐내고 친교를 교류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 희망자는 전화(070-8221-8049)로 문의하면 된다.

 

여성노동운동상 ‘김경숙상’ 후보자 모집

한국여성노동자회(공동대표 임윤옥)는 제4회 올해의 여성노동운동상 김경숙상 수상 후보자를 다음달 11일까지 추천받는다고 24일 밝혔다. 한국여성노동자회와 김경숙열사기념사업회는 노동운동의 필요성을 강조했던 열사 김경숙의 뜻을 기리고 그를 기억하기 위해 2014년 상을 제정했다. 2014년 제1회 수상자로는 특수고용노동자의 새로운 투쟁 역사를 쓴 전국여성노동조합 88CC분회가 선정됐으며, 제2회 김경숙상은 조합장의 인격살인에 맞서 저항했던 직지농협의 김미숙 노동자가 수상했다. 지난해 제3회 수상자로는 부패한 공공병원을 바로 세우기 위해 860일간 투쟁을 전개하며 원직복직을 이끌어낸 청주시노인전문병원분회가 선정됐다.

대전YWCA 후원의밤 행사

대전YWCA(회장 김정민)는 오는 26일 오후 7시 대전 동구 원동 대전청소년위캔센터 대강당에서 후원의 밤을 연다. ‘생명의 바람, 세상을 살리는 사람들’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1부 오프닝 공연, 청소년댄스 공연, 대전YWCA 영상 상영 등으로 진행된다. 김정민 대전YWCA 회장의 인사말에 이어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조원휘 대전광역시의회부의장,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 등이 축사를 전한다. 2부에서는 뮤지컬배우 신영숙씨가 공연에 나선다. 이날 행사에는 총 450여명의 후원자와 회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