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장이 공론화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위원회는 공론회 결과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장이 공론화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위원회는 공론회 결과 '건설 재개'를 정부에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뉴시스ㆍ여성신문

3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공사를 중단한 채 시민 공론화 절차를 밟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사업이 재개된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시민참여단 471명을 대상으로 건설 중단·재개 중 하나의 입장을 택하도록 한 최종 조사에서 재개 59.5%, 중단 40.5%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지형 공론화위원장은 1∼4차 조사를 거듭할수록 그 차이가 더 커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모든 연령대에서 조사 회차를 거듭할수록 건설 재개의 비율이 증가했으며, 특히 20·30대에서 증가 폭이 더 컸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론화위 결정 내용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24일 국무회의에서는 공론화위의 권고 결정이 공식 안건으로 의결되고, 문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백지화될 것으로 보인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에는 1조6000억원이 투입됐으며, 현재 29.5%의 종합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공론화위는 이날 애초 공론화 목적이었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여부에 대한 설문 결과와 함께 원자력 발전 축소 53.2%, 유지 35.5%, 확대 9.7%라는 설문 결과도 발표했다. 이 결과는 각각 9.7%로 나타나 정부가 이미 밝힌 탈원전 정책을 확대할 근거로 활용될 것으로 관측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해 주신 공론화위원회의 뜻을 존중한다”며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 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