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구 교수 포함 여성환경단체

업체 대표 등 논란인물 증인 채택 

 

지난 8월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의원 질의를 들으며 눈을 감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 8월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의원 질의를 들으며 눈을 감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7일 열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생리대 사태’와 관련 핵심 증인들이 대거 출석한다.

보건복지위원회는 생리대 위해성 논란을 촉발한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와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했다. 또한 독성학 전문가로 생리대 논란에 의견을 밝혀 온 임종한 직업환경의학과 교수에게는 증인 출석요구를 한 상태다.

이들은 모두 생리대 논란의 핵심 당사자들이다. 김 교수와 이 사무처장은 재작년 생리대 11종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방출시험을 실시해 그 결과를 지난해 3월 발표하면서 위해성 논란을 촉발했다. 당시 김 교수는 생리대에서 나오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여성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가능성을 제기했다. 또한 “시험 제품에 릴리안이 포함돼 있다”고 밝혀 논란이 증폭됐다.

이후 여성환경연대는 릴리안 제품을 사용한 뒤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여성들의 제보를 모아 기자회견을 했다.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들은 릴리안을 제조하는 깨끗한나라를 상대로 한 대규모 소송 작업에 돌입했다. 이에 깨끗한나라는 릴리안 생산을 중단하고 환불에 나서는 동시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 혐의로 김 교수를 고소하기도 했다. 생리대 제조업계 강자인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가 여성환경연대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은 더 증폭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식약처는 모든 생리대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 VOCs 10종의 인체 위해성을 살펴본 1차 조사에서 ‘안전성에 문제없다’는 결론이 나왔지만 여성환경연대는 “10종의 시험 결과만을 토대로 안전하다고 결론 내리기에는 성급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대상 항목에 한계가 있는 만큼 유해화학물질 전부를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위 관계자는 “생리대 문제는 식약처는 물론 채택된 증인들이 모두 명예를 걸고 대응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식약처 대응의 적절성뿐만 아니라 증인들과 관련해서도 사실관계를 확실히 확인하는 계기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