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환경연대가 2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 제보 결과와 피해 제보자의 경험을 듣는 ‘일회용 생리대 부작용 규명과 철저한 조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환경연대가 24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 제보 결과와 피해 제보자의 경험을 듣는 ‘일회용 생리대 부작용 규명과 철저한 조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생리대에서 독성물질이 검출됐다는 연구보고서와 생리대 사용 후 부작용을 겪고 있다는 소비자들의 경험담이 늘어나면서 정치권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식품안전의약처가 특정 제품에 대한 조사를 예고한 데 대해 시중의 모든 생리대에 대한 조사로 범위를 넓힐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정의당은 24일 “깨끗한나라가 제조한 릴리안 생리대가 전면환불조치에 들어가면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지만 사실상 시중에 유통되는 모든 생리대에 유해물질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 중론”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생리대는 여성들이 한 달에 일주일 이상 사용하는 기초적인 생활필수품이다. 그만큼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면서 “하지만 기업의 양심불량과 정부의 임무 유기가 또 다시 국민들을 불안에 떨게 만들었다”고 질타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국민들은 이미 가습기살균제의 독성물질이 수백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치약에까지 포함됐던 사실을 목도했다”면서 “정부가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였다면 막을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23일 “문재인 정부가 생필품인 생리대 공포에 대한 식약처의 늑장대응에 적절히 대처해 국민의 신뢰를 얻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빈 민주당 디지털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생리대에서 방출되는 유해물질에 대한 식약처의 대응은 후진적”이라면서 “유럽과 미국 시민단체들은 일회용 생리대 제품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이옥신, 포름알데히드, 프탈레이트 위험성을 이미 2003년 이전부터 경고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생리대 안에 들어가는 면을 키우는데 글리포세이트가 포함된 살충제를 사용하는데, 스웨덴의 경우 글리포세이트를 발암물질로 규정하기도 하였기에 이 이슈는 민감한 사항”이라면서 “사실 아직도 유럽연합이나 스위스에서는 생리대에 전성분을 표시할 의무가 없는 제도적 규제의 미비로 인해 비교적 강력한 통제 하에 있는 ‘유기농’ 면 생리대 제품이나 생리컵을 사용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또 “생리대는 10대부터 50대까지의 여성이 사용하는 물품이며 생애의 적지 않은 시간을 신체와 접촉해야 하기에 건강에 밀접한 물품”이라면서 “생리대를 생산하는 업체는 대부분 아기용 기저귀도 함께 생산하기 때문에, 이것은 여성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닌 유아와 전 국민적인 사안으로 번질 수 있는 문제”라고 심각성을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전 생리대 제품에 대한 전수 조사 외에도 △유해성이 판명된 제품에 대해서는 즉각 판매 중지, △기존 제품에 대해서는 환불 및 보상 조치, △사용자에 대한 공포심을 해소할 수 있는 인체 피해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요구했다.

한편 특정 법무법인은 릴리안 생리대 피해자 집단소송을 준비하며 피해자를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