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원 전 바른정당 충남도당 대변인
이기원 전 바른정당 충남도당 대변인

바른정당은 위안부 소녀상 막말로 논란을 일으킨 이기원 전 충남도당 대변인을 17일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바른정당 충남도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18일 오후 3시 운영위원회를 열어 위안부 소녀상 막말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이기원 전 충남도당 대변인을 제명 조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전 대변인은 16일 자신의 SNS에 ‘소녀상과 부국강병’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충남 보령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이 추진된다는 소식을 전하며 "민족 자존심에 스스로 상처만 내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 전 대변인은 "위안부가 자발적인거냐 강제적인 거냐 논란이 있는데 논점은 이것이 아니다. 이와 비슷한 역사가 우리나라에는 아주 많았다"며 "고려에 공녀가 있었고 조선에 환향녀가 있었고 일정 때 위안부가 있었고 성질은 조금 다르지만 군정 때 기지촌녀가 있었다"고 적었다.

이어 "모두 공통점은 한국 여성의 세계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역사라는데 있다"며 "민족이라는 개념이 유지되는 한 이 역사는 참 낯 뜨겁고 부끄러운 역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위안부 역사를 기억한다며 가는 곳마다 동상을 세운다고 한다. 역사의 이름을 빌린 위선"이라며 "자신이 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역사의 이름을 빌린 위선을 부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인생 최대의 기쁨은 적을 정복하고 그 적의 부인이나 딸의 입술을 빠는 데 있다는 징키즈칸의 명언에 따라 의례히 전쟁은 부녀들의 대량 성폭행이 이뤄져 왔다”며 “가까이 베를린에 소련군이 진주했을 때 헬무트 콜 수상 부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베를린 여자들이 비극을 당했다. 이 사람들 상처가 한국 위안부 상처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딸이나 손녀가 자기 어머니나 할머니가 강간당한 사실을 동네에 대자보 붙여놓고 역사를 기억하자고 하는 꼴”이라고 폄하했다.

그는 논란이 커지자 해당 글을 삭제했고, 당에서 제명 조치를 받은 후에도 자신의 SNS에 재차 “소녀상을 전국에 세우면 앞으로 우리는 그것을 매일 봐야 한다”며 “매일 보면서 역사를 되새김질하는 효과는 있으나 반면 우리 국민은 트라우마를 항상 안고 살아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고 밝혔다.

그는 “또 소녀상을 보는 것이 성인만이 아니고 유소년들까지 모두 보게 된다”며 “굳이 어린 유소년들에게까지 이런 부끄러운 일을 미리 알게 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유소년들에게 역사에 대한 각인보다 트라우마를 심어주게 되고 민족 자긍심을 형성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