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파동이 확산되며 대형마트와 대부분 유통업체가 일제히 판매를 중단한 16일 오전 경기 안양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기지원에서 연구원들이 계란을 옮기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살충제 계란 파동이 확산되며 대형마트와 대부분 유통업체가 일제히 판매를 중단한 16일 오전 경기 안양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기지원에서 연구원들이 계란을 옮기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살충제 달걀’이 경기도 남양주와 경기도 광주시에서 발견된 이후 정부의 전수검사를 통해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광주시 농장에서도 추가 검출됐다. 나머지 적합 판정을 받은 241곳의 물량은 시중에 바로 풀리게 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1차로 산란계 농가 243곳을 조사한 결과, 2개 농가에서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15일부터 전국 3000마리 이상 산란계를 사육하는 모든 농장의 달걀 출하를 중지하고 전수조사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부적합 농가들을 식품의약안전처와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하고 생산·유통 계란에 대해 유통 판매 중단 조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아울러 나머지 적합 판정을 받은 241곳에 대해서는 16일부터 증명서를 발급해 정상 유통할 방침이다. 이들 농가는 전체 물량의 25%를 차지한다.

이번에 발견된 살충제 성분은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다. 피프로닐은 개와 고양이의 벼룩, 진드기를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살충제로 닭에게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국제보건기구(WHO)는 피프로닐을 다량 섭취할 경우 간장, 신장 등 장기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또 비펜트린은 닭의 ‘이’ 등을 잡는 데 쓰이는 것으로 과도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문제가 불거지면서 당국의 위생 관리에 결함이 있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농식품부는 계란 생산 단계에서는 그동안 항생제 등만 검사를 했으며, 피프로닐 등 살충제 성분 검사는 실시되지 않았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계란을 대상으로 한 잔류농약 검사는 3년 간 단 한건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유럽의 살충제 달걀 파동 이후인 지난 10일 “국내산 달걀은 안전하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특히 전수조사도 아니고, 벌레가 많은 한여름에 조사한 것도 아니어서 관리가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또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장에서 생산된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점도 시민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친환경 농가에서 나온 제품이라는 점에서 신뢰를 하고 조금 더 비싼 가격을 감수하면서 구매해왔기 때문이다. 또 친환경 인증을 받은 달걀에서 문제가 드러난 이상 일반 달걀은 더 심각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는 해당 농가에 대해 6개월간 친환경인증 표시를 못하도록 행정처분이 내린다는 방안을 내놨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