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 사상 처음으로 여성 장관 6명

문 대통령, ‘여성 30%’ 공약 지켜

 

여성 장관이 늘어나면서 부처별 성주류화의 관점에서 정책과 조직 내 변화도 나타나고 있으며, 여성가족부와의 협업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다.

이미 김현미 장관이 이끄는 국토교통부는 공동육아나눔터 사업 확대와 관련해 여성가족부와 협력해 진행하기로 했다. 공동주택을 지을 때 공동육아나눔터 공간을 마련하도록 제도화하는 법령이나 지침이 필요해 국토부가 주도해야 하는 상황이다.

외교부는 정시 퇴근을 장려해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고 있다. 앞서 강경화 장관은 취임사를 통해 “일하면서 세 아이를 키운 경험을 바탕으로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조직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실제로 현실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 장관의 등장은 조직 내 여성 인력 확대로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윤병세 전 장관의 경우 보좌진에 여성 외교관이 한 명도 없었으나 강 장관은 여성 보좌진을 대거 발탁해 고위직 채용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다.

최근 임명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문회에서 여성의 ‘유리천장’ 문제와 성별임금격차 문제에 대해 개선 의지를 피력했다. 이를 위해 공공부문에서 여성의 승진할당제 도입과, 남녀 임금차별 구제 절차와 성별 임금공시제도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