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천 제너시스 BBQ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BBQ 본점에서 새 정부 국정운영기조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 분야 정책 방향을 수용한 패밀리와 BBQ의 동행 방안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김태천 제너시스 BBQ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BBQ 본점에서 새 정부 국정운영기조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 분야 정책 방향을 수용한 '패밀리와 BBQ의 동행' 방안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치킨 전문 프랜차이즈 BBQ치킨이 27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통마진 공개 검토 등 가맹점과의 상생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BBQ는 이날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를 위한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혁신적인 기업 정책 변화를 추진하겠다”며 ‘패밀리(가맹점)와 BBQ의 동행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BBQ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항목들을 가맹점들이 자율 구매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가맹점별로 원가 관리를 좀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매장 인테리어시 가맹 점주가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등을 현실화해 매장 환경에 대한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인다는 설명이다. 

BBQ는 로얄티 제도도 도입한다. 필수품목 최소화, 유통마진 공개 등이 이뤄질 경우 가맹수익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라고 BBQ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 BBQ는 “프랜차이즈의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를 로열티 위주로 변경하고,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BBQ는 ‘패밀리 주주제도’를 업계 최초로 도입한다. 이를 통해 성장의 결과를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공유할 계획이다. 또 일정한 절차를 통해 청년 창업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고, 일정 기간 후 매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사업도 추진해 청년 창업 모델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또한 판매가격, 구매가격, 광고·판촉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패밀리 BBQ 동행위원회’와 분쟁조정위원회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김태천 BBQ 대표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BBQ도 이 부분에서 앞서가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왔다. 이번 ‘동행방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