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뷰티풀 군바리’ 캡쳐
네이버 웹툰 ‘뷰티풀 군바리’ 캡쳐

2015년부터 네이버에 연재되는 웹툰 ‘뷰티풀 군바리’(이하 군바리)는 ‘여자도 군대가라’라는 ‘일부’ 남성들의 로망을 담은 웹툰이다. 웹툰에 조예가 깊어 조금만 재미있어도 열심히 보는 편인데, 이 웹툰은 몇 달 만에 때려치우고 말았다. 그럼에도 군바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는 이 웹툰이 ‘여자도 군대가라’라는 남성들의 입장을 가장 잘 대변해준다고 생각해서다.

군바리의 내용은 이렇다. 1990년대 대한민국은 여성도 군대를 가는 나라가 됐다. 웹툰의 주인공 성수아는 2007년 현역 1급 판정을 받고 입대한 뒤 의경이 되는데, 그 과정에서 벌어진 일들이 이 웹툰의 주요내용이다. 군바리가 가장 거슬렸던 건 지나치게 큰 그녀들의 가슴이었다. 만화에는 어느 정도 판타지가 들어있기 마련이지만, 적어도 군에 가는 여성을 다루는 데 있어서 큰 가슴을 강조하는 건 문제가 있다. 진짜로 여자들이 입영을 위한 신검을 받는다면 D컵 이상 되는 여자들은 면제되거나 낮은 등급을 받아야 맞는데, 성수아는 다른 여자들이 “젖소”라고 할 만큼 큰 가슴을 가졌음에도 당당히 합격한다. 성수아뿐 아니라 다른 여자들도 대부분 가슴이 큰데, 이런 애들이 맨가슴으로도 어려운 훈련을 너끈히 소화하는 건 지나친 판타지다. 게다가 이들은 훈련이 없는 동안에는 수시로 흐트러진 모습을 보인다. 그거야 당연한 거 아니냐고 하겠지만, 팬티가 다 보이도록 다리를 쩍 벌리고 있거나, 큰 가슴을 드러내며 옷을 갈아입는 장면이 강조되는 건 여성이 나라를 지키는 군인이라기보다는 눈요깃감이나 되고 말 것이라는 시각이 담긴 게 아닐까. 다른 웹툰에 비하면 그다지 신선하지 못한 스토리에도 불구하고 이 웹툰이 늘 조회 수 최상위권에 드는 이유다.

실제로 여성 징병제가 시행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 웹툰의 작가와 독자들이 대한민국의 대표가 아닌, 일부에 불과할지라도, 군대에 간 여성들이 그저 성적인 대상이 될 것임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징병제가 아닌 지금도 여군은 계급여하에 무관하게 성희롱, 성폭력의 대상이 된다. 기사 하나만 보자.

[해군본부 소속인 A 대위는 4월 24일 오후 5시 40분께 자신의 원룸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헌병대는 A 대위가 최근 민간인 친구에게 ‘상관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털어놓은 사실을 파악하고 가해자로 지목된 직속상관 B 대령을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다. B 대령은 술자리에서 A 대위를 저항 불능 상태로 만들어놓고 성폭행한 것으로 군 사법당국은 보고 있다. B 대령은 A 대위와 성관계를 한 사실은 시인하면서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진술을 되풀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건 물론 빙산의 일각이다. 군대 자체가 원래 보안이 철저한 곳인데다, 성폭행 사실을 까발리는 순간 해당 여군은 더 이상 군에 있을 수 없으니까. 여군끼리 따로 격리시켜 놓는다고 해도 소용이 없는 것이, 사단장 쯤 되는 이가 “너희 부대에서 예쁜 애들로 넷 차출해 와”라고 명령한다면 거기에 불복할 군인이 과연 얼마나 되겠는가? 비단 성범죄 말고도 여성들이 감당해야 할 장벽은 곳곳에 존재한다. 전투라는 게 아무래도 남성들에게 더 어울리는 일이라는 통념상 여성들은 전투병과가 아닌 일에 배치되기 마련이다. 그러다보면 이런 얘기가 나올 수 있다. “여군이 수십만이나 있는데 왜 남자가 해주는 밥을 먹어야 하느냐? 그 중 일부를 각 부대에 배치해 밥을 짓게 하자. 그러면 전투효율을 높일 수 있다.” 곧 모든 부대의 취사병은 여성으로 충원된다. 같은 이유로 부대 청소와 빨래 등을 전담하는 여군이 등장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들은 해당 부대의 사병들로부터 성추행의 대상이 된다. 이런 상황에서 여성들이 왜 군대를 가야 할까? 그러니 여성이 군대에 가야 성평등이 된다는 말보다, 성평등이 먼저 돼야 여성이 군대에 갈 수 있다는 게 훨씬 더 타당해 보인다. 참고로 여군을 그저 성적 대상화하기 바쁜 군바리는 웹툰 폐지를 해달라는 청원에 시달리고 있지만, 2017년 6월에도 여전히 연재를 계속하고 있는 중이다. 가슴 큰 여군이란 판타지를 통해 스스로를 위로하려는 남성들이 많은 탓이겠지만.

* 외부 필진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