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 운동의 핵심은 ‘함께’

성평등 국회 운영 정착이 과제”

 

“여성인 어머니에게서 태어나서 여성인 아내를 만나 결혼하고, 또 여성인 딸을 낳은 남성들은 여성신문 히포시 캠페인에 당연히 함께 해야죠.”

서영교(53·무소속·서울 중랑갑) 의원은 “히포시코리아 포럼에서 남성들을 만나보니 진심으로 기쁘게 참가하고, 뜻을 같이하는 것 같아 반갑고 고마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머니를 위해, 아내를 위해, 딸을 위해 양성평등에 동참하면서 뿌듯해하는 모습에서 역시 양성평등 운동의 핵심은 ‘함께’라는 걸 깨달았다”고 덧붙였다.

재선인 서 의원은 “양성평등에 참여하는 남성들이 늘어나려면 이들이 동참할 수 있는 행사가 많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의 여성운동, 양성평등운동은 여성의 권리 보장과 지위 향상을 위한 여성 주도의 운동이었다. 성평등 사회를 향한 히포시 운동은 남녀 모두가 함께 하는 성과로 귀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남성들이 주도하고 여성들이 동참하는 성평등운동이 더 확산돼 진정한 의미의 양성평등사회가 만들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했다.

“여성의 정치참여가 양성평등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됩니다. 10여 년간 당직자, 청와대 비서관을 거쳐 5년 동안 국회의원으로 있으면서 비례대표 여성 비율 의무화와 지방선거 시 여성후보 공천 의무화 등을 위해 노력해 왔어요. 20대 국회에서 여성 비율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고, 여성 의원들이 늘면서 양성평등한 국회가 정착돼 가고 있습니다. 몇몇 남성 의원들의 후진적 발언으로 문제가 된 적도 있지만 의식 있는 의원들이 더 많아질 것이라 믿어요.”

서 의원은 “사실 여성 의원들의 의정활동 성과가 남성 의원들과 비교했을 때 월등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고, 여야를 가릴 것 없이 여성 의원들이 당대표를 맡고 있다”며 “여성, 남성을 가리지 않는 양성평등한 국회 운영이 정착된다면 한국은 곧 양성평등 선진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