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재)부산여성가족개발원은 양성평등한 부산 만들기 주제로 제23회 부산여성가족정책포럼을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가졌다.
지난 22일 (재)부산여성가족개발원은 '양성평등한 부산 만들기' 주제로 '제23회 부산여성가족정책포럼'을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가졌다. ⓒ김수경 기자

(재)부산여성가족개발원은 지난 22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양성평등한 부산 만들기’를 주제로 ‘제23회 부산여성가족정책포럼’을 가졌다.

부산여성가족정책포럼은 여성, 가족, 아동, 청소년, 보육과 관련된 이슈를 개발하고 정책발굴을 위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동시에 인적교류 및 정보공유의 기회를 나누는 토론의 장이다.   

이번 포럼은 황영주 부산외대 외교학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어 성향숙 부산가톨릭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오문범 부산YMCA 기획조정실장, 유순희 부산여성뉴스 대표, 황빈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강사 등이 토론에 나섰다.

홍미영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부산시민의 양성평등 인식과 정책수용도 분석’을 주제로 발제했다. 그에 따르면 현재 부산의 양성평등 수준은 64.8%가 ‘평등하다’고 응답했으며 그 중 27.6%가 여성이 불평등하다, 7.6%가 남성이 더 불평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불평등 문제 중 개선할 사항으로는 ‘가사, 육아 등 남성 참여율 저조’가 23.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실제로 도움이 되는 양성평등 정책으로는 ‘취업, 일자리 등 경제참여 활성화’가 35.8%로 가장 높았다. 

홍미영 연구원은 “현 양성평등정책이 주로 여성들을 위한 정책이란 의견과 여성정책 추진으로 의도하지 않게 남성에 대한 역차별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양성평등 관점에서 여성과 남성의 삶의 차이를 반영한 별도의 정책 발굴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양성평등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성향숙 부산가톨릭대학교 교수는 “성평등은 부산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또 하나의 기준이란 관점으로 수용해야 한다”며 “현재 부산은 안전과 복지 분야의 성평등 지수가 전국 성평등 수준보다 높으나 가족 분야에 최하위권으로 평가됐다. 이는 육아 휴직에서의 남성 비중이 작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여성들이 말하는 양성평등이 젠더의 불평등이 그대로 있다는 지적에 오문범 부산YMCA 기획조정실장은 “성평등 인식은 바뀌고 있으나 여성의 지위 향상과 인식변화는 아직도 미흡하다. 성평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과 합의, 지역사회로 전달하기 위한 실행전략 이행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